이번 모니터링 평가는 여성가족부가 (주)현대리서치연구소에 의뢰해 전국 194개 ‘청소년전화 1388’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13년도 상반기 Help Call 청소년전화 1388 모니터링」을 실시해 최초 수신상태, 상담진행 및 대응태도, 끝맺음, 전반적인 만족도 등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보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지역 센터별 전화 친절도에서 100점 만점에 99점(전국평점 91.4점)으로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아 친절하고 수준 높은 청소년 상담서비스 및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전문기관임을 대내외적으로 입증 받는 기회가 됐다.
‘Help Call 청소년전화 1388’은 청소년상담 대표전화로서 전문상담요원이 청소년의 이성문제나 학업문제 등 일반적인 고민상담은 물론 학교폭력, 가출, 비행 등 청소년문제의 종합적인 서비스를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보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010년 12월에 개소해 면접상담, 전화상담, 찾아가는 상담, 집단상담 등의 상담서비스 제공과 각종 심리검사 서비스 및 위기청소년 통합지원과 청소년 긴급구조, 거리이동상담, 각종 프로그램 및 예방교육 등 청소년에게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긴급구조, 각종 문화체험과 학교 밖 청소년의 검정고시 지원 등 전문 상담사가 위기 및 부적응 청소년들의 멘토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청소년들의 어려움을 편안하게 상담 할 수 있도록 청소년 전화 1388 운영에 더욱 관심을 갖고 다양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