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
상태바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10.06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양산소방서 예방교육담당자 한혜진=최근들어 기온이 낮아져 어느덧 가을이 다가왔음을 알 수 있다. 급변하는 날씨처럼 재난 상황도 복잡·다양화되는 우리사회의 안전은 아무 탈 없이 편안한지 생각하게 된다.

소방은 대국민 안전교육 중요성이 부각됨을 인지하고 함께 실천하는 안전문화 분위기 확산과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이라는 슬로건을 정했다. 이는 재난 안전에 대해 국가책임에서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 세부적인 정책을 추진함을 뜻한다.

‘스스로를 지키고’는 재난 상황에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능력 함양을 위한 수요자별 교육을 추진하는 것이다. 5세 미만의 유아기~60세 이상의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대상별 신체와 신체인지적 특성 등을 반영해 교육이 진행된다.

이에 소방당국은 일상·재난 시 대응활동을 위한 소방안전가이드를 제작, 배포 중이다.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활성화 등 수요자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다양한 방법도 모색하고 있다. 

‘이웃을 돕고’는 자신을 지키는 능력으로 타인을 도울 수 있는 교육 역량을 습득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자기 주도 학습 교육과 심폐소생술 교육 강화, 반복체험교육 등이 골자다.

또 소방안전교육사 등 전문 인력 운영을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소방체험관 등 체험프로그램을 확대한다. 5월 전국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9~10월 응급처치 집중 홍보 기간 운영 등 국민 밀착형 소방안전교육홍보 강화에도 힘쓴다.

‘정부 역할을 다하는’은 민·관 협업을 통한 공동가치 실현에 목적이 있다. 장애인 안전 확보 능력 향상을 위한 협의체 구성(한국장애인개발원-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환경·지리적 여건으로 체험시설 방문이 어려운 지역 학교 대상 이동체험차량 방문 안전교육(교육부), 재한 외국인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내 안전교육 지원(법무부)등 공공기관과의 협업이 이뤄진다. 

중학생 대상 삼성드림클래스 교육사업(삼성복지재단), 화재안전·응급처치 등 중점 교육 분야 대국민 홍보 콘텐츠 상호 협력(KT) 등 민간기업과의 협업도 시행된다.

우리의 시간이 아무 일 없는 듯 흘러가는 건 안전이라는 토대 위에서 살아가고 있기에 가능하다. 시민 중심의 안전가치에 일상의 안심을 더하는 소방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이 깊숙이 자리 잡혀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