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강기 점검은 생명 보호의 첫걸음
상태바
완강기 점검은 생명 보호의 첫걸음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10.3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목포소방서 예방안전과 이두범=숙박시설을 운영하시는 관계인 여러분, 최근 발생한 부천 화재 사건을 통해 다시 한 번 피난기구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됐다.

그중에서도 완강기는 고층 건물에서 화재 발생 시 마지막 탈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장비이다. 완강기란 3층에서 10층 사이의 건물에 설치되는 비상 탈출 장치로 아파트, 숙박시설, 다중이용업소에 의무적으로 설치해 지속적인 관리와 사용법 숙지가 필수적이다.

완강기는 일반 완강기와 간이 완강기로 나뉩니다. 일반 완강기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장치로, 재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반면, 간이 완강기는 한 번 사용하면 다시 사용할 수 없는 일회성 장치이다.

완강기 사용법으로는 사용 전, 지상에 장애물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25kg 이상, 150kg 이하의 하중에 맞춰 속도조절기와 벨트를 꺼내어 고리에 후크를 걸고, 나사를 단단히 조인다. 줄을 창밖으로 던지고 가슴 벨트를 착용한 후, 창밖으로 안전하게 내려가면 된다.

부천 화재 사건에서는 모든 객실에 비치돼 있어야 할 피난기구가 일부 호실에는 누락 돼 다수의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평소에 완강기와 같은 피난기구의 점검과 사용법을 숙지해 둔다면, 예상치 못한 화재 발생 시 많은 인명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피난기구는 설치만 돼 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은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

부디 완강기 등 피난기구 점검을 게을리하지 마시고, 관계 직원들 모두가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교육을 철저히 해주시길 바란다. 이렇게 준비된 대처가 있으면, 만약의 사태에도 시민들의 생명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전은 미리 준비된 자만이 지킬 수 있는 소중한 가치이다. 오늘도 숙박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해주시는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