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타임즈]순천소방서 예방홍보팀 김우람=가을은 청명한 하늘과 단풍이 어우러져 많은 사람들이 산을 찾는 계절이다.
하지만 이 아름다운 계절에 산을 오를 때 주의하지 않으면 산악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특히 가을철은 일교차가 크고 날씨 변화가 갑작스럽기 때문에 사고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첫째 기온 변화에 대비한 철저한 준비가 중요하다. 가을철 산행은 아침과 낮의 기온 차가 크기 때문에, 충분한 보온 장비와 방풍 자켓을 준비해 추위에 대비하는 것이 필수다. 또한 산은 평지보다 기온이 더 낮기 때문에 방한용 모자와 장갑도 챙기는 것이 좋다.
둘째 안전한 산행 경로 선택과 시간 관리가 필요하다. 가을은 해가 짧아져 오후 늦게까지 산에 머무를 경우 일몰 후 어두운 산길에서 길을 잃거나 발을 헛디딜 위험이 크다.
자신의 체력에 맞는 경로를 선택하고, 야간 산행을 대비해 비상용 랜턴을 휴대 하는게 좋다. 또 혼자보다는 여러 명이 함께 산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셋째 산행 전 충분한 체력 관리와 응급 상황 대비가 중요하다.
평소 등산을 자주 하지 않은 사람이 무리하게 장거리 산행을 할 경우, 체력 소진이나 탈진으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만약의 사고에 대비해 자신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는 산악위치표지판 번호를 숙지 하는게 좋다.
마지막으로, 가을철 산행 시 갑작스러운 기상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가을은 날씨가 변덕스러워 갑작스럽게 비가 내리거나 바람이 강해질 수 있다. 산행 전에 기상 예보를 철저히 확인하고, 악천후가 예상될 경우 산행을 연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을철 산행은 그 어느 계절보다 아름답지만, 안전이 담보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자연을 즐기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안전 수칙 준수가 필수적이다. 이번 가을, 모두가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