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군함 남중국해 중국 인공섬 12해리내 진입 파문
상태바
미 군함 남중국해 중국 인공섬 12해리내 진입 파문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10.3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촌화제=광주타임즈]광주타임즈=미국은 지난 27일(현지시간) 중국이 영해로 간주하는 남중국해 인공섬의 12해리 안쪽 해역에 자국 군함을 진입시켰다. 이로 인해 미국과 중국 간에 군사적 충돌 우려까지 제기되는 상황이 빚어졌다.

27일 미군 구축함 라센함(DDG-82)이 남중국해 수비환초(중국명 주비자오·渚碧礁) 인근 해역에 진입하자 중국은 구축함 란저우(蘭州)함과 순찰함 타이저우(台州)함을 보내 추적 및 경고 조치를 취했다.

이후 미국은 '항행의 자유'를 내세워 해당 수역에서 군사작전을 계속할 것이라는 의지를 나타냈다.이에 중국 외교당국은 주중 미국대사를 불러들이는 등 강력히 항의했고, 군 당국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각종 안전위협에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내 일각에서 "미국의 도발적 행동은 신형대국관계 건설 약속과 남중국해에 대한 약속을 깬 것인 만큼 남중국해에 방공식별구역을 선포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반면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일본·대만·베트남·필리핀·말레이시아·브루나이 등은 미국의 군사행동을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번 사태가 양국 간 정면 대결국면으로 치닫자 존 리처드슨 미 해군 참모총장과 우성리(吳勝利) 중국 인민해방군 해군사령관은 29일(현지시간) 화상회의(VTC) 형식의 군사회담에서 양측간 대화를 지속하고 충돌을 피하기 위한 합의문을 준수해 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이번 회담에서 우 사령관은 "위험하고 도발적인 행동은 중국의 주권과 안보를 위협하고 지역 평화와 안정을 해칠 것"이라고 강하게 항의하면서 "중국은 주권과 안보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 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이에 리처드슨 참모총장은 "미 라센호의 남중국해 항해는 국제 항해의 자유와 국제법 및 관례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