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캠핑·장마철 안전사고‘비상’
상태바
본격 캠핑·장마철 안전사고‘비상’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6.30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편집국장 김미자=단일 사고로는 최대의 인명 피해를 낸 건국 이후 최악의 참사였던 삼풍 백화점 붕괴가 20년이 지났다.

거짓말처럼 대형 백화점이 무너지는데 고작 20초 만에 무너져 내리면서 고객과 백화점 직원 등 무려 502명이 아까운 목숨을 잃었다.

이 사고는 전형적인 인재(人災)로 민관의 불법과 비리, 안전불감증이 합쳐지면서 돌이킬 수 없는 참혹한 결과로 기록됐다.

하지만‘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사후 약방문’행태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대형사고가 터질 때마다 정부는 매번 새로운 대책을 발표해 왔지만 그때뿐이다. 나아진 게 없다.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막지도 못하고 막상 사고가 일어난 뒤에는 허둥지둥대다가 피해 규모만 키운다.

세월호 참사로 국민안전처가 새로 만들었지만 달라진 게 없다.

국가 재난에 준하는 대형 사태에 우왕좌왕하는 것은 아직도 매한가지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에 대처하는 정부 자세는 실망수준을 넘어 오싹하기 까지 하다.

초기 오판은 놔두고라도 이후 늑장 대응으로 일관하면서 화를 키운 전형적인 인재로 만들었다. 우리 사회의 재난관리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해야 삼풍 사고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을 것이다.

며칠전 인천 강화군 동막해수욕장 인근 글램핑장 텐트 화재 사건도 그렇다.

두 가족 5명이 숨지고 2명이 다친 이 사고 이후 정부와 지자체, 정치권은 뒤늦게 긴급 점검을 하고 ‘안전대책’이란 것을 발표하느라 부산을 떨었다.

본격 캠핑시즌을 앞두고 걱정이 아닐 수가 없다. 최근 장마가 한정된 지역에 많은 비를 쏟아 붓는 게릴라성 폭우가 많아 안전사고 위험은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우리사회 곳곳에는 안전관리 사각지대가 넘쳐난다.

민박집·펜션·숙박업소 등을 대상으로 정기 화재 대비 안전점검을 실시하지만 미신고 시설은 점검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한다. 지난해 11월 우리지역 담양의 펜션에서도 화재로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같은해 5월엔 전북 부안군 상록해수욕장에서 텐트 화재로 1명이 숨지고 1명이 중상을 입은 바 있다. 우리나라 캠핑 인구는 300만명에 달하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최근 3~4년간 전국에 새로 조성된 캠프장이 무려 2천여 곳이나 된다. 그러나 강화 글램핑장처럼 제도 내에서 등록·관리되지 않는 야영장은 90%나 된다고 한다.

또 고도성장 시기인 1970년대 건축돼 현재 30년 이상된 사회 기간시설물은 전체의 10%에 달해, 10년 뒤면 22%가 노령화된다고 하니 이 또한 우리사회의 고비용의 크나큰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

안전사각지대는 이처럼 많다. 전남도내 노후화된 교량도 문제다.

전남도가 연초부터 재해위험지구와 노후저수지, 노후교량, 급경사지 등 재난에 취약한 시설물을 대상으로 민간 전문가와 합동으로 점검을 했다지만 긴장의 끈은 놓지 말아야 한다.

본격적인 캠핑시즌에 장마철로 접어든 만큼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안전사고에 미리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대형 재난은 우리사회의 재난 대처 수준과 투자 규모, 국민의 의식 등을 총체적으로 반영한다. 제2 제3의 삼풍 백화점 붕괴나 세월호 참사가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