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명백한 표절’인정해야
상태바
신경숙‘명백한 표절’인정해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6.23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편집국장 김미자=표절 논란에도 침묵으로 일관하던 소설가 신경숙씨가 표절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신씨의 단편 ‘전설’(1996년작)이 일본 작가 미시마 유키오의 ‘우국’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16일 이응준 소설가가 제기한지 6일 만이다.

하지만 신씨의 사과후 비난여론은 더 확산되고 있다. 사과가 애매모호 했기 때문이다.

또 신씨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사과한 것을 두고, 공개석상에서 직접 사과해야 한다는 의견도 빗발치고 있다.

신씨는“문제가 된 미시마 유키오의 소설 ‘우국’의 문장과 ‘전설’의 문장을 여러 차례 대조해 본 결과, 표절이란 문제 제기를 하는 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아무리 기억을 뒤져봐도 ‘우국’을 읽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제는 나도 내 기억을 믿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지난 2000년 처음 불거진 표절의혹에 대응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2000년에 그런 글이 실렸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내가 읽지도 않은 작품(‘우국’)을 갖고 그럴(표절할) 리가 있나, 생각했기 때문에 읽지 않았다”며 “그때 읽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씨는 16일 이응준의 표절 의혹 제기에 “‘우국’을 읽어본 적도 없다”고 답변한 것에 대해서는 “오래전에 한 번 겪은 일이어서 15년 전과 같은 생각으로 모르는 일이라고 답했다”며 “나에 대한 비판의 글은 감당할 자신이 없어 많이 읽지 않았고 못읽는다”고 설명했다.

신씨는 ‘전설’ 외에도 ‘기차는 7시에 떠나네’, ‘작별인사’, ‘엄마를 부탁해’ 등 그의 작품 전반에 쏟아지는 표절 의혹과 관련해 “어떤 소설을 읽다보면, 어쩌면 이렇게 나랑 생각이 똑같을까 싶은 대목이 나오고 심지어 에피소드도 똑같을 때가 있다”면서도 일부 대목을 의도적으로 따왔다고는 하지 않았다.

이어 “이 문제를 제기한 문학인을 비롯해 제 주변의 모든 분들, 무엇보다 제 소설을 읽었던 많은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모든 게 제대로 살피지 못한 제 탓”이라고 밝혔다.

신씨는 출판사와 상의해 ‘전설’을 작품집에서 빼겠다면서 문학상 심사위원을 비롯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자숙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절필은 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하지만 이같은 신씨의 해명에 비난 여론은 불붙은 기름처럼 오히려 확산되고 있다.

유체이탈 화법으로 사과를 하고있다. 인정을 한 것도 아니고 안 한 것도 아니다라는 비난 댓글이 수천개가 이어지고 있다.

대체적으로 오히려 발뺌하고 피해자인 것처럼 말하는 뻔뻔함에 정말 실망스럽고, 자기변명 밖에 하지 않는 신 씨는 절필 요구까지 나오는 이 심각한 상황에서, 표절에 대한 최소한 문제의식도 없는 사람이다는 맹비난이 이어졌다.

그간 우리문단은 표절이라는 고질적 병폐가 만연해 있었다.

표절을 인정하지 않고 회피하고 쉬쉬하다 문단 전체가 뒤통수 맞은 격이 된 것이다.

신경숙을 검찰에 고발한 현택수 한국사회문제연구원장도 이날 “표절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변명을 하는 느낌”이라면서 “고발을 취하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많은 문학지망생들이 문학수업 과정으로 필사 작업이라는 것을 한다. 베끼기다.

신씨의 말 처럼 그냥 눈으로 읽을 때와 한 자 한 자 노트에 옮겨 적어볼 때와 그 소설들의 느낌이 다르기 때문이다.

문학 작품은 창의력이 생명이다. 독창적 상상력을 갖추지 못하고 남의 작품을 표절하는 것은 진정한 작가도 작품도 아니다.

한국 문단은 이번 표절 논란 사태를 기점으로 우리 문학 권력에 관한 공론의 장을 마련해 한국문학의 자정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신씨는 ‘의식적이고도 명백한 표절’을 두고 계속 애매모호하게 얼버무릴 것이 아니라 이제라도 당당하게 인정하길 바란다. 그것이 문인으로서 최소한의 자존심을 지키는 일이다. 또 신씨의 작품을 감명깊게 탐독했던 독자들에 대한 예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