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가격제한폭 30%, 안전장치 보완해야
상태바
증시 가격제한폭 30%, 안전장치 보완해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6.15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편집국장 김미자=주식시장이 가격제한폭을 상ㆍ하한가 각각 30%로 하는 새 거래제도가 15일부터 확대 시행에 들어갔다. 이 새 거래제는 증시 활성화라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도입됐지만 개인투자자들의 무덤이 될 공산은 더 커 보인다.

개인들은 아무리 분석능력이 뛰어나고, 자금 동원력이 풍부하다 해도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를 당해낼 재간이 없기 때문이다.

그간 주식 가격은 상ㆍ하한가 15%를 초과할 수 없었지만 이제부터 그 폭이 두 배로 늘어나, 가격 변동성이 커진 만큼 투자 위험도 덩달아 커진 셈이다.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여간 걱정이 아니다.

증시에는 한탕을 노린 투기자금이 항상 몰린다. 초기에는 주가를 띄우기 위해 각종 장밋빛 루머를 흘리고, 주가가 급등하게 되면 순식간에 매도 타이밍도 주지 않은채 폭탄물량을 쏟아내서 결국은 개미들의 무덤을 만들기 일쑤였다.

주머니를 탈탈 털리는 ‘깡통계좌’ 신세가 불을 보듯 뻔하다.

하지만 새 거래제도는 가격의 효율적으로 형성과 거래 활성화 등 긍정적인 측면도 많다.

미국 등 선진국들은 아예 가격제한폭을 두지 않아, 주식 물량에 관계없이 시시때때로 사고 팔고 시장이 원활하게 돌아간다.

가격제한폭이 우리보다 작은 나라는 대만과 중국으로 상ㆍ하한가 각각 7%와 10%를 적용하는 정도다.

가격제한폭 폐지는 이미 국제적 추세라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조치는 우리 시장이 글로벌 스탠더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는 의미도 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가 더 크게 들리는 것은 우리의 주식투자 행태 때문이다. 대부분 선진국 주식시장은 기관투자가에 의한 간접투자를 하는 게 상식처럼 돼 있다. 그러나 한국은 정 반대다.

주식시장은 여전히 개인투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거래 대금 기준으로 코스피는 53%가 개인투자자이며, 코스닥은 무려 88%에 이른다.

개인투자의 비중을 확 줄이지 않으면 ‘시장활성화’라는 가격 제한폭 확대 취지를 살리기는 커녕 독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차라리 주가 움직임을 인위적으로 묶어두는 규제 자체를 없애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야 한다고 본다.

주가가 일정 폭에 묶이게 되면 되레 작전세력에 이용당하기 쉽다. 반대로 주가 변동의 리스크가 크면 클수록 작전 세력이 상한가 잔량을 쌓아놓는 식으로 시세조종을 할 여지가 줄어드는 잇점이 있어 힘없는 개미투자자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개인들은 시장 소문과 이른바 ‘테마주’를 좇아 이러저리 몰려다니며 ‘묻지마 투자’로 대박을 꿈꾸기 보다는 여유자금으로 꼼꼼한 정보 수집과 분석을 통해 투자해야 한다.

또 증권 당국은 극심한 가격 변동땐 개인투자자 보호를 위해 거래일시 정지 같은 장치를 해 놨다지만, 그보다는 투자 문화 자체를 혁신하는데 더 많은 공을 들여야 할 것이다.

가격제한폭 확대를 계기로 궁극적으로는 개인투자자들이 시장 전문가들에게 자산을 맡기는 간접투자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게 해야 한다.

주식시장은 개인들에게 너무 위험한 투자처임이 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