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방 의원 25명 "아베, 과거사 사과하라" 서한 발송
상태바
美 연방 의원 25명 "아베, 과거사 사과하라" 서한 발송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4.24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광주타임즈]미국의 연방 의원 25명이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위안부 문제 등 과거 역사의 잘못을 인정한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재천명할 것을 권유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뉴욕의 한인 풀뿌리단체 시민참여센터(대표 김동찬)는 23일 마이크 혼다 등 연방 하원의원 25명이 서명한 서한을 주미 일본대사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대사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한은 지난 6일 시민참여센터에서 스티브 이스라엘(민주 뉴욕) 의원을 통해 요청한 것으로, 이스라엘 의원과 마이크 혼다(민주 캘리포니아) 의원의 주도 아래 그레이스 맹(민주 뉴욕), 찰스 랭글, 제랄드 코넬리, 엘씨 해스팅스 등 총 25명의 의원이 연대서명한 것이다.

특히 오는 29일 예정된 아베 총리의 의회 연설이 공화당 존 베이너 하원의장의 초청임에도 불구하고 8명의 공화당 의원이 참여한 것이 눈길을 끈다.

서한은 한국 미국 일본의 동맹과 세계평화를 위해 아베 총리가 이번 방문을 이미 오래전에 이루어졌어야할 화해와 치유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기존의 고노 담화나 무리야마 담화를 인정하고 역사를 직시 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다.

의원들은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협력을 증진하는 것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나아가 세계 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핵심이 될 것이라는 관점에서 우리는 아베 총리가 역사적인 쟁점들을 언급함으로써 치유와 겸허한 회복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베 총리가 역사를 똑바로 대면하기 위해서 공식적으로 도미이치 무라야마 전 총리의 담화와 요헤이 고노 전 관방장관의 담화를 일본의 이웃 나라들과 관계개선을 위한 노력의 두 개의 중요한 장으로서 재확인하고 입증하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의 방문을 코 앞에 둔 상황에서 25명의 연방 의원들이 공식서한을 전달한 것은 일본에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참여센터는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의 의원들이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에 우려를 포함한다는 의사를 일본에 공식적으로 전달했다는 것에 아주 의미가 깊다"고 강조했다.

시민참여센터는 "지난 21일 연방의회 특별 연설에 찰스 랭글, 스티브 이스라엘, 빌 파스크렐 등의 의원들이 참여하는 등 동참한 의원들 대부분이 한인 단체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가져온 의원들이라는 것에 한인 풀뿌리 운동의 힘을 느낄수 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