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道인구 유입 증가 큰 변화 직시해야”
상태바
이낙연 “道인구 유입 증가 큰 변화 직시해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3.23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농·귀촌, 혁신도시 학생 급증…“각종 개발 수요조사” 강조
[전남=광주타임즈]박재범 기자=이낙연 전남도지사는 23일 “전남에 귀농·귀촌 인구가 많아지고 혁신도시에 학생이 크게 늘어난 것은 큰 변화로, 이를 직시해 각 분야별로 해야 할 일을 면밀히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사업소·출연기관장 토론회를 갖고 “지난해 전남으로의 귀농·귀촌 인구가 4천343가구로 전년에 비해 무려 73%가 늘어났다”면서 “특히 혁신도시에 1년 사이 유치원과 초·중학생뿐 아니라 고등학생을 포함해 1천여 명 가까이 학생이 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혁신도시의 학생 유입은 혁신도시 안에서뿐만 아니라 밖으로도 영향을 줄 것”이라며 “모든 청소년들이 미래에 자신감을 갖는 아이들로 커나갈 수 있도록 학교 안팎에서 적극적인 상담·지도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남개발공사가 오룡지구의 공동주택용지 일부를 수요도가 높은 주택 규모로 개발 및 실시계획을 변경키로 한 것에 대해 “잘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실수요자가 많은 소형 아파트를 건설해 100% 분양에 성공한 기업도 있다”며 “이는 고령화 시대를 고려한 것으로, 각종 개발에 수요도 조사를 체계화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광주과학기술원은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 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사가 시행한 2014년 세계대학평가의 ‘교수 1인당 논문 피인용 수’ 부문에서 세계 4위에 오른 대단한 학교이지만 지역 학생들이나 광주·전남 지역민들이 이런 사실을 잘 모르고 있다”며 “전남도와 광주과학기술원 간 상생협력을 최근 취임한 문승현 총장과 약속한 만큼 도청 산하 R&D(연구개발) 기관들이 연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광주과기원과 협력해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또 “지난주 산업부를 방문했을 때 ‘국가 세수 결손 때문에 내년 예산에 많은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 돈 되는 연구, 산업으로 응용될 수 있는 연구 위주로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말을 들었다”며 “중앙정부의 이런 기류를 잘 읽어 연구 방향 등을 잡고, 중앙정부의 각종 공모나 예비타당성 조사에도 철저히 준비하라”고 독려했다.

일부에서 제기된 활용도가 낮은 고가장비 문제에 대해선 “예산을 쓰는 기관이 어느정도 활용도를 가질 것인가를 잘 판단해서 구입해야 한다”며 “또 구입한 장비는 연구기관 간 공동 활용 등을 통해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