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외교 증인공방 평행선
상태바
자원외교 증인공방 평행선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3.2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문재인” vs 野 “이명박” 출석요구 대치
[정치=광주타임즈]국회 해외자원외교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국정조사 청문회 일정에는 합의했지만 증인 채택에 있어서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 같은 답보상태가 지속될 경우 청문회 개최가 무산될 수도 있다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지난 19일 국조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이달 31과 4월1일, 3일에 각각 에너지 공기업 3사에 대해 하루씩 청문회를, 6일 일반 증인들을 대상으로 종합 청문회를 열 것을 확정했다.

당초 새누리당은 더 이상 나올 사실이나 의혹이 없다는 이유로 3일을, 새정치연합은 성역 없는 세밀한 조사를 위해 5일을 요구했지만 절충안으로 4일간 청문회가 열리게 됐다. 다만 합의조건부로 4월7일을 예비일로 둬 향후 협상 여지를 남겨뒀다.

이처럼 여야는 극적으로 청문회 일정을 조율했지만 증인 채택에서는 한치의 양보를 하지않고 맞서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예상대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 MB정부 해외자원개발 관련자 120여명의 출석을 요구하고있다.

이에 새누리당은 문재인 대표와 정세균 의원 등 참여정부 인사 50여명의 증인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여야가 요구한 증인들은 사실상 전 정권들을 겨냥하고 있어 양측은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을 태세다.

여야가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하고 명단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종합 청문회가 열리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종합 청문회가 결렬되면 야당의 경우 별다른 진실 규명 없이 국정조사가 끝나게 돼 별 소득없이 마무리될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이 이번 국정조사와는 별개로 정권 차원의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도 국정조사의 또다른 변수로 떠올랐다.

친이명박계 의원들은 사정당국의 이번 수사를 민감하게 주시하고 있다.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은 “부패 청산이 특정 정권이 권력 유지를 위한 구호가 돼서도 안 되고 큰 도적이 작은 도적을 잡는 것으로 명분을 삼아서도 안 된다”며 “특정 정권 사람들을 제물로 삼아 위기를 모면하겠다는 술수나 꼼수가 돼서도 안 된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야당은 검찰 수사를 반기면서도 한편으로는 수사로 인해 국정조사가 유야무야 될까봐 불안해하는 모습이다.

야당의 한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시작된 상황에서 여당이 ‘국정조사 무용론’을 들고 나올 소지가 다분하다”며 “성역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하는건 맞지만 (검찰 수사)타이밍이 좋지 않은 것도 사실”이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