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철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
상태바
농번기철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5.0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군, 안전사고 예방 홍보
[영암=광주타임즈] 김제곤 기자 = 영암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이 급증하는 6월까지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활동기간으로 정하고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농기계 안전이용수칙을 배부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에 나서고 있다.

농기계 안전사고에 대한 발생빈도를 분석해보면 기종별로 경운기, 트랙터, 예초기 순이고, 유형별로는 전도, 전복, 차량 추돌 등 교통사고, 추락사고, 기타 예초기 작업 중 안전 부주의, 기계 벨트 등에 끼임 사고 순으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기계 사용 요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음주운행을 하지 않는 등 운전자 스스로가 ‘나도 사고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며 언제나 초보자라는 생각으로 안전 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급하게 일을 마치려고 무리하게 작업을 하다 사고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2시간 정도 작업을 한 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갖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운전자는 농작업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며, 농기계 사고에 대비하여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보험료도 저렴한 농업인안전공제(보험) 가입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