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위급접촉 사실상 무산”
상태바
정부, “고위급접촉 사실상 무산”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11.0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도 조치 계획없다”…北 대북전단 공세에 반격
[정치=광주타임즈] 정부가 2일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하지 않으면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힌 북한당국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고위급접촉이 사실상 무산됐다고 선언하며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이 부당한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현재 정부가 별도의 대북조치를 할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북한이 어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통해 민간의 자율적 전단살포를 우리 정부가 비호·지원한다고 왜곡하고 이를 빌미로 남북대화를 하지 않겠다고 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나아가 북한이 우리 대통령을 실명으로 비난하고 국민에 대해 처단 운운하는 것은 남북합의와 국제규범상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언동”이라고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그러면서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위해를 가하려는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또 “소위 그들의 최고존엄만을 생각하는 비이성적 행태가 국제사회에 어떻게 비춰질 것인지 깊이 생각해야 한다”면서 “북한이 진정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원한다면 그에 걸맞게 행동하라”고 요구했다.

일단 고위급접촉 무산을 선언했지만 정부는 향후 개최 가능성을 부인하진 않고 있다.

임 대변인은 ‘북한이 대화를 제의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만약 그럴 경우에는 북한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절히 대응하겠다”며 “앞으로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이 개최될지 여부는 북한이 부당한 전제조건을 철회하는지 마는지 북한의 태도에 달려있다”고 답했다.

그는 또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모든 현안 문제를 대화의 장에서 협의 해결해 나간다는 정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다만 북한의 도발 위협이나 부당한 요구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일관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방침을 밝혔다.

앞서 북한 대남기구 조평통은 전날 성명에서 “우리의 최고 존엄을 모독하는 삐라살포 망동을 제지하기는커녕 비호·두둔·조장하는 자들과 그 무슨 대화를 하고 북남관계개선을 논의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다”며 “남조선당국은 삐라살포망동이 계속되는 한 우리와 마주앉아 대화할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조평통은 박근혜 대통령의 실명을 언급하며 비난공세를 폈으며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탈북자단체와 보수단체들을 향한 테러 가능성도 언급했다. 아울러 대북전단 문제를 유엔 등 국제기구에서 공식적으로 제기하겠다고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