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뚫린 수협, 1곳에서만 190억 횡령"
상태바
"구멍뚫린 수협, 1곳에서만 190억 횡령"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10.1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정훈 의원 "감사실 간부까지 횡령 가담" 질타
[나주=광주타임즈] 윤남철 기자 = 수협중앙회 임직원들이 지난 5년간 횡령한 금액이 200억원에 달하고 감사업무를 맡은 간부까지 횡령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나는 등 구멍 뚫린 감사시스템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신정훈(나주·화순)의원은 17일 수협중앙회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최근 발생한 임직원 횡령 현황을 보면 5년간 190억원, 3년간 28억원을 횡령해도 무방비 상태였다며 무능한 감사시스템을 질타했다.

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경남 통영 사량수협 1곳에서만 5년간 190억원을 빼돌린 대형 횡령 사건이 적발됐지만 자체 감사는 하나마나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3월 부산시수협에서는 감사업무를 맡은 기획검사실 한 간부가 17억원을 횡령해 구속됐다. 적발되기 까지는 7년이 걸렸다.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꼴로 비유된다.

같은 시기 포항수협에서도 직원이 3년 동안 1억원을 횡령하다 적발됐고, 지난 7월 완도 금일수협에서는 3년간 28억원을 횡령한 사고가 발생했다.

또 수협중앙회 직원이 1년 동안 고객 대출금 등 5억원을 횡령했지만 올해 6월에서야 적발됐다.

수협법에는 중앙회 회장 소속 '조합감사위원회'가 회원조합의 '재산 및 업무집행 상황에 대해 2년 마다 1회 이상 감사를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하지만 해당 사고 수협들은 모두 수협법에 위반되는 횟수 미달 정기 감사가 실시됐고, 1~2회의 감사 마저도 형식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신 의원은 "수협의 전국 92개 단위조합 중 4곳 중 1곳이 부실조합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감사 시스템 부재로 횡령은 계속 발생되고 있다"며 "이 같은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