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발길 ‘뚝’· 특산품 외면
상태바
관광객 발길 ‘뚝’· 특산품 외면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6.24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랑끝 내몰린 진도…'정부 지원' 말뿐
세월호 참사 범군민委 출범, 현실적 보상 촉구

[진도=광주타임즈] 박성민 기자 = 세월호 참사가 장기화되면서 생계가 막막한 전남 진도지역 주민들이 뿔났다.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관광특수는 사라지고, 특산품마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은 말뿐이다.

진도지역 7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24일 오후 진도읍 철마도서관 회의실에서 모임을 갖고 가칭 '세월호 참사에 따른 진도군 범군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세월호 참사 여파의 장기화와 특별재난구역 선포에 따른 향후 대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해양수산부와 범정부대책본부 등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진도지역 경제 살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진도지역은 세월호 참사 이후 수산물 판매 감소와 '보배섬 이미지' 하락으로 극심한 경기위축 현상을 낳고 있다.

더구나 특별재난구역 선포 이후에도 지역주민들은 피부에 와 닿을 만큼 보상책이 구체화되지 않으면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들은 이 날 선언문을 통해 "현재 진도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은 뚝 끊어져 여름철 관광특수는 사라졌으며, 음식점 등 상가들의 수입은 절반으로 떨어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전복과 멸치, 다시마 등 각종 특산품은 반품되거나 반값에 거래되고 있다"면서 "민박, 펜션, 식당 등 영세한 상가들은 당장 내일 생계를 걱정하면서 하루하루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실종자 수습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며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한 진도군과 안산시에 대한 현실적인 보상과 구체적이면서도 실행 가능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진상규명, 재발방지, 보상 및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앞서 외식업중앙회 진도군지부 회원 40여명은 진도군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소상공인의 실질적 지원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정부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