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측vs범대본, 회의참관 놓고 언쟁
상태바
실종자측vs범대본, 회의참관 놓고 언쟁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5.25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광주타임즈] 박성민 기자 = "왜 회의 참관을 막는 겁니까" "가족이 들어오면 '제약'을 받게 됩니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 40일째인 25일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이하 범대본)가 차려진 전남 진도군청 2층 상황실 앞 복도에서 대책본부 측과 실종자 가족측 간의 언쟁이 빚어졌다.

범대본 공식브리핑이 있기 1시간 전에 시작된 언쟁은 고성까지 오가며 40분간 이어졌다.

일부 실종자 가족과 세월호 희생·실종·생존자가족대책위원회 배의철 변호사는 "범대본 회의에 참여하는 것은 허가나 양해가 아닌 합의 사항인데도 왜 가로 막느냐"고 주장했다.

이어 "사고 39일째인 어제서야 비로소 해군, 해경, 해양수산부, 민간대표자 등 수색구조 TF팀이 침몰 해역 바지선 위에서 전문가와 구조팀 관계자들이 모두 모인 가운데 첫 회의를 했지 않느냐"며 "이제 와서 된다는 것이 문제다. 투명한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 실종자 가족은 "'검토해보겠다' '알아보겠다' '지시받은 것 없다'라는 말이 공통된다"며 "정부관계자들이 과연 내 아이, 내 부모, 내 조카가 거기 있다고 생각하면 우릴 이렇게 대할 수 있겠느냐. 누굴 위한 대책본부인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범대본은 "기본적으로 외부인은 참관할 수 없고 제대로 된 수색구조를 위해 머리를 짜내는 회의여서 분위기를 잘 만들어야 하는데 가족 측이 들어오게 되면 제약이 된다"고 난색을 표명했다.

또 "실현가능성이 있는 대책을 내놓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토론이나 이야기가 필요한데 대리인 등이 지켜보면 어렵다. 우리도 우리끼리 이야기할 부분이 있다. 공개하기 곤란한 방안 또한 많다"며 밝혔다.

격앙된 분위기는 급기야 '법률적인 책임 소재'와 '예의 문제' '스트레스 공방'으로까지 이어진 끝에 오전 9시40분께 마무리됐고 우여곡절 끝에 변호인과 가족 2명이 범대본 회의에 입회하게 됐다.

가족 측은 범대본 회의를 30~40분 가량 참관했고 대리인을 통해 일부 의견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본 측은 "가족들은 필요에 따라 몇차례 회의에 참석해 왔다"며 "그러나 법률대리인 참석 허용 문제는 공식적으로 논의된 바 없어 이견이 발생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