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동사태, 시장 과변동시 조치”
상태바
정부 “중동사태, 시장 과변동시 조치”
  • /뉴시스
  • 승인 2024.04.1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환 기재차관, 관계부처 합동 비상상황점검회의
“에너지가격 변동 심화 가능성 유의…수급 차질 대응”

[광주타임즈] 정부가 이란의 이스라엘 보복 공습 등 중동 긴장이 고조되고, 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작용할 경우 범정부 차원에서 즉각적이고 과감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정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중동 사태 관련 관계부처 합동 비상상황점검회의를 열어 이같이 논의했다.

김병환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이후 양측 간 추가적인 무력 충돌이 아직 없는 가운데 현 시점까지 원유 수급과 수출입, 공급망 등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여전히 군사적 긴장이 높은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점검·대응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동은 지난해 기준 국내 원유의 72%, 가스의 32%를 공급하는 지역인 만큼 국제 에너지 가격 변동성이 심화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며 “에너지 수급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과거 사례 등을 토대로 영향 분석과 대응에 만전을 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지난 14일 사태 발발 직후 가동된 관계기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통해서는 매일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금융·실물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특히 시장이 우리 경제 펀더멘털(기초체력)과 괴리돼 과도한 변동성을 보일 경우에는 즉각적이고 과감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에너지·수출·공급망·물류 등 직접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는 소관 부처별로 점검·대응체계를 구성해 보다 밀도 있게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로 인한 국내 물가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전반적 물가관리 노력에도 역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중동 사태 동향과 시장 영향을 점검하는 한편 14일 대통령 주재 긴급 경제·안보회의와 15일 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논의된 중동 사태의 국내영향 및 대응방향의 구체적인 후속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