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투표관리 13만 9000명·개표관리 7만 6000명 투입
상태바
선관위, 투표관리 13만 9000명·개표관리 7만 6000명 투입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4.1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표소 1만 4259개·개표소 254개 설치…“평온한 투표, 정확한 개표에 최선”
수검표 절차로 개표마감까지 2시간 더 소요…오늘 오전 2시 지역구 당선자 윤곽
개표소 최종 모의시험 모습.        /뉴시스
개표소 최종 모의시험 모습. /뉴시스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4·10 총선 선거일인 10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투·개표관리를 총 책임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긴장된 분위기가 역력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선관위 소속 전체 직원 3000여명은 투표가 시작된 이날 오전 6시 전부터 출근을 완료해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선관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투표가 평온한 분위기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혹시 모를 돌발상황 대응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투표 후 개표 과정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관위는 본투표가 시작된 이날까지 투·개표소 설비를 점검했다. 투표소는 전국 1만4259곳에 설치됐고, 개표소는 254개가 마련됐다.

최근 ‘사전투표소 불법 촬영’ 논란이 있었던 만큼 선관위는 전날까지 투·개표소 내·외부에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를 집중적으로 단속했다.

투표 진행 중에도 투표관리관과 투표안내요원이 투표소 입구 등 내·외부를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다.

이날 하루 투표관리관과 투표사무원 등 투표관리인력은 총 13만9000여명 투입된다. 이외에도 돌발상황 대응을 위해 경찰공무원이 배치되며, 투표참관인도 입회해 투표 과정을 감시한다.

투표 마감 후 각 투표소 투표함은 개표소로 이송되고, 지역선관위가 보관 중인 관내사전투표함과 우편투표함도 개표소로 이송된다. 이 과정엔 참관인들이 동행하고, 경찰이 호송한다.

개표에는 총 7만6000여명의 개표관리 인력이 투입될 예정이다. 공개 모집을 통해 선정된 일반인 개표참관인도 모든 개표소에서 개표 과정을 참관한다.

선관위는 전날 각 정당과 후보자가 선정한 참관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표 과정에 투입되는 투표지분류기 최종 모의시험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번 총선부터는 개표 과정에서 투표용지를 일일이 손으로 확인하는 수검표 절차가 새로 도입됐다. 수검표 절차 추가로 최종 개표 마감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예년 총선과 비교해 약 2시간 늘어날 것이라고 선관위는 예상했다.

선관위는 개표율이 70∼80%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11일 오전 2시를 전후해 지역구 당선자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 개표 종료는 지역구 선거는 11일 오전 4시께, 비례대표 선거는 11일 오전 6시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전날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선거일에도 지속해 투표소를 점검해 국민들이 평온한 분위기에서 투표하실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투표 마무리 후 정확한 개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