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판화로 그려낸 백두대간…57년 만의 귀향
상태바
목판화로 그려낸 백두대간…57년 만의 귀향
  • 영암=장재일 기자
  • 승인 2024.04.0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군립하정웅미술관, 6월 30일까지
‘김준권-백두대간에 스미다’ 전시회
김준권 작 ‘산운(山韻)’
김준권 작 ‘산운(山韻)’

[영암=광주타임즈] 장재일 기자=영암군립하정웅미술관이 6월 30일까지 ‘김준권-백두대간에 스미다’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영암군 역리 출신 김준권 작가의 화업 40주년을 기념하는 57년 만의 귀향 작품전이다.  

김 작가는 1985년부터 40년간 작품활동을 해온 한국 대표 목판화가이고, 이번 전시회에서 백두대간을 탐사하고 사생으로 기록한 최근 작품 56점을 선보이고 있다.  

미술관 기획전시실에는 백두대간의 산들을 형상화한 ‘산운-0901’과 ‘산운-2301’, ‘산의 노래’ 시리즈 등이 전시돼 있다.  

특히, 두 개의 산운 작품은, 안료 차이로 백두대간의 웅장함, 황홀한 산맥 빛깔을 표현해 관람객들의 눈과 발을 붙들고 있다.    

상설전시실에서는 월출산의 다양한 풍경부터 가파도의 보리밭 등 김 작가가 국토 곳곳에서 만난 소나무, 대나무, 꽃을 담은 사실적 풍경 작품도 전시되고 있다. 

이는 국토의 최남단 가파도에서 최북단 백두산까지 국토 전체를 백두대간으로 바라보는 김 작가의 인식이 담겨있는 작품들이다.    

같은 장소에는 작품 제작 과정의 일부를 엿볼 수 있는 판목을 가변 설치해 관람의 재미도 더하고 있다.  

전시 연계 행사로 갑진년을 상징하는 용 판화를 찍어보는 체험 공간도 마련돼, 관람객들이 롤러로 유성안료를 판에 발라 한지에 찍고, 작품 서명까지 해볼 수 있다.

영암군립하정웅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에서 작가가 구현한 백두대간과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만들어 낸 삶의 무늬를 발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같은 기간, 미술관 창작교육관에서는 하정웅컬렉션 ‘차일만_색채 여행’ 전시가 열린다. 

‘빛의 화가’로 불리는 차일만 작가는, 대자연을 배경으로 해가 떨어지지 직전 순간 빛이 더 강해지는 회광반조(廻光返照)의 아름다운 색채와 그 내면에 깃든 경이로운 생명의 힘을 담아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