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제2의 대유위니아 사태 막자”
상태바
한국노총 “제2의 대유위니아 사태 막자”
  • /뉴시스
  • 승인 2024.04.0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체불 신고센터 출범…전국 16개 상담소 신고 접수
대국민 홍보 및 제22대 국회에 법 제도 개선 요구 예정

[광주타임즈]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지난해 800억원대 임금체불이 발생한 대유위니아 그룹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전국 본부에 임금체불 신고센터를 출범한다.

한국노총은 1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앞에서 ‘임금체불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 출범식’을 개최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임금체불 총액은 1조7856억원이다. 이는 전년(1조3472억원) 대비 32.5% 급증한 수치다. 정부가 임금체불 강경대응 기조를 이어오고 있으나, 여전히 현장에서는 대책이 부족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한국노총은 전국 16개 지역상담소를 통해 임금체불 신고 접수를 받는다. 사안에 따라 한국노총 중앙법률원과 연계해 법률서비스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임금체불에 대한 대국민 여론을 전환할 수 있는 대외 및 홍보 활동을 병행하고, 새롭게 구성될 제22대 국회를 포함한 관계기관에 임금체불 문제 해결을 위한 법 제도 개선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우리나라의 노동 현장에서는 임금체불 비상식이 난무하고 있다”며 “대유위니아 임금체불 사태로 촉발된 우리나라 임금체불 실태는 정부 통계 발표 이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고 이주노동자의 임금체불은 국내 노동자의 두 배를 넘는 등 임금 차별적인 행위 또한 만연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정부는 말로만 임금체불 근절을 외치며 현실을 외면하고 방치하고 있다”며 “한국노총은 임금체불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 노동자의 온전한 임금을 보장하기 위해 신고센터를 출범하고, 전국 단위의 일사불란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해 ‘임금체불 제로(0)’ 사회를 실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강용석 금속노련 위니아전자 노조 위원장도 참석했다.

강 위원장은 “저희는 2022년 9월부터 현재까지 무려 19개월 동안 800억원이 넘는 임금체불로 고통받고 있다. 사회경제적으로는 이미 죽은 목숨”이라며 “지난 3월 7일 그룹의 최고 책임자인 박영우 회장이 구속기소됐으나 무책임한 ‘배째라식’ 대응으로 아직까지 임금체불은 해결되고 있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노총 임금체불센터와 함께 이 땅에서 반드시 사라져야 할 악질적인 범죄인 임금체불을 척결하고 노동의 가치가 존중 받는 그날까지 끝까지 투쟁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남승대 위니아딤채 위원장도 “지난해 12월 국회에 제출한 체불임금 변제 계획서에 의하면 몽베르CC 매각으로 1200억원을 확보했으나 체불임금은 전혀 지급하지 않아 국회가 검찰에 박영우 회장을 위증으로 고발했다”며, “위니아딤채노조는 박 회장 엄벌을 촉구하는 350여명 직원의 탄원서를 받아 제출하고 현재까지 장외 투쟁 중이다. 체불임금이 해결되는 그날이 이 투쟁의 끝이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