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미등 고장방치 차량 사고위험 2배 크다
상태바
후미등 고장방치 차량 사고위험 2배 크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3.2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투고=광주타임즈] 무안경찰서 몽탄치안센터장 김덕형=아직도 초야나 동이 틀 무렵 새벽시간대는 칠흙같이 어둡다. 여기에 후미등이나 번호판이 더럽혀진 차량은 야간에는 식별이 어려울 정도다. 이런 기상여건하에서 자가 운전자라면 한번쯤 어두운 밤길을 운행하다 갑자기 맞닥뜨린 앞선 주행 화물차량을 발견하고 급제동을 한 아찔한 경험을 한번쯤 했을 것이다. 

사고는 바로 이렇듯 한순간 방심과 안전 불감증에서부터 일어난다. 필자도 차량을 운전하다 보면 종종 차량 후미등과 반사경이 심하게 퇴색돼 있거나 먼지로 뒤덮인채 운행중인 화물차량과 조우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정상속도로 주행하더라도 갑자기 마주치게 된 시커먼 화물 차량과의 추돌사고는 피할수 없게 된다. 

이렇듯 차량 후방에 설치된 안전등화가 정비가 미흡할 경우 그만큼 내 차량의 위치를 알리기 어렵게 돼 후미차량은 근접한 거리에 이르러 비로서 차량을 인식해 뒤차와 추돌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후미등이 오염된채 운행하는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더라도 뒤차는 빨간 불빛의 시인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야간운전을 할 때 자동차의 후미등은 뒤따르는 차량에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또한 운전자 특성상 야간에는 대부분 운전자들이 앞서 진행중인 차량 후미등이나 반사경으로 상대차량의 위치를 확인하고 있는 만큼 다소 번거롭더라도 화물차량 운전자는 수시로 차량 후미등과 반사판을 세척해 나와 타인의 안전운행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야간 운전 시에는 조명등이 거의 생명이나 마찬가지다. 교통 안전은 사소한 배려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