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읍호리 고분군서 마한시대 ‘이동식 아궁이’ 출토
상태바
해남 읍호리 고분군서 마한시대 ‘이동식 아궁이’ 출토
  • /해남=박수현 기자
  • 승인 2024.03.2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리용 토기세트도 함께 나와…국내 최초 사례
道문화유산 지정 신청…역사 교육 장으로 활용
해남 읍호리 이동식 아궁이 출토 고분 현장.                                                                                /해남군 제공
해남 읍호리 이동식 아궁이 출토 고분 현장. /해남군 제공

[해남=광주타임즈]박수현 기자=해남군은 읍호리 고분군에서 흙으로 만든 마한시대 ‘이동식 아궁이’가 출토돼 학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동식 아궁이 토제품은 그동안 가야나 신라권역 등지에서 주로 출토됐으며, 전남지역에서는 처음으로 확인됐다.

출토된 토제품은 높이 31.6㎝, 너비 41㎝, 솥걸이 직경 22,8㎝ 크기로 실제 사용 가능한 크기로 제작됐다.

외면은 격자(바둑판) 문양이 새겨졌고, 뒷부분에 연기가 나가는 연통을 함께 만든 일체형이다.

특히 함께 출토·복원된 5점의 유물도 물동이와 항아리, 바리 등 모두 부엌 조리용 토기로 이동식 아궁이와 조리용 토기세트가 함께 출토된 경우는 국내에서 보고된 바 없는 최초의 사례이다.

조사기관인 (재)대한문화재연구원에서는 죽은 자의 사후세계관을 반영하는 사료로서 학술적 의미가 매우 크다고 평가하고 있다.

해남군은 지난해 읍호리 고분군에 대한 발굴조사 중 조사지역 외 주변에서 훼손된 상태로 확인된 석곽 1기를 발견, 훼손된 매장유산을 보호 관리하기 위해 긴급 발굴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마한시기의 유사상식석관(類似箱式石棺) 1기, 고려시대 토광묘 1기가 확인되는 등 총 19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해남 읍호리 고분에서 출토된 이동식 아궁이와 조리기구./해남군 제공
해남 읍호리 고분에서 출토된 이동식 아궁이와 조리기구./해남군 제공

유사상식석관은 판판한 돌을 잇대어 세워 만든 무덤방의 일종으로 상자 모양과 닮아 있다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으로, 길이 286㎝, 너비 46∼72㎝, 깊이 32㎝ 규모로 짜여진 무덤방이다.

구조는 토기를 깨뜨려 바닥에 깔고 판판한 돌을 세워 이어 붙인 형태로, 최근 해남지역에서 발굴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독특한 무덤 종류이다. 무덤방의 바닥에 깨진 상태로 확인돼 토기 조각들에 대한 복원 결과, 마한계 이동식 아궁이와 함께 부엌 조리용 토기(물동이 2점, 작은 항아리 2점, 바리 1점)가 확인됐다.

해남군은 해남반도 및 전라도 지역에서 발견된 최대 규모의 읍호리 고분군을 올해 전남도 문화유산 승격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읍호리 고분군을 비롯해 해남반도에 수많은 마한관련 문화재가 밀집 분포한다는 것은 해남이 마한시기 해양문화의 요충지이자, 마한의 중심지임을 확인하는 귀중한 자료”라고 밝혔다.

이어 “고분군의 범위가 광대해 도굴 등 도괴의 훼손 위험성이 높다는 점에 지속적인 학술발굴조사와 보존 대책을 시급히 수립하고, 마한의 역사적 위상을 제고하고 대국민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