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5·18 44주년 과제 제시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5·18 44주년 과제 제시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3.2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정신 헌법 수록…왜곡·폄훼 뿌리 뽑겠다”
강기정 광주시장이 21일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이 21일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강기정 광주시장은 21일 헌법 전문 수록 등 5·18 민주화운동 44주년 4대 실천 과제를 제시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1일 “5·18민주화운동 왜곡·폄훼가 발생하지 않도록 헌법전문에 수록하고 진상조사위원회 결과 보고서에 시민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5·18 44주년을 앞두고 여전히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폄훼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시장은 “최근 공당의 국회의원 후보와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5·18을 왜곡·폄훼하고, 망언한 뒤 사과하고 사퇴했다”며 “그 누구도 오월정신을 왜곡하고 폄훼하지 못하도록 민주화운동의 가치를 헌법전문에 수록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또 “헌법전문 수록은 왜곡과 폄훼를 뿌리 뽑는 제도적 장치의 첫 출발”이라며 “민주화운동 45주년을 맞는 내년이 ‘헌법전문수록 원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결과보고서는 발포 책임자, 무기고 피습, 암매장, 왜곡·조작 등 6개 사건에 대해 진상규명불능으로 결정한 채 4년간의 활동을 끝냈다”며 “진실이 채워지지 않은 미완의 보고서는 5·18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빌미가 될 수 있는 만큼 정부 요청 사항, 시민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각각 흩어져 있던 10개의 5·18관련 조례를 1개의 통합조례로 완성하겠다”며 “헌법 전문화, 행정·의회·기관들의 역할도 담아내겠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5·18기념사업은 각계각층의 참여 폭을 더 넓혀 오월광주, 민주의 승리를 함께 나누는 대한민국 대표 행사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