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 광주 북구갑 공천 누구?…조오섭 VS 정준호
상태바
民 광주 북구갑 공천 누구?…조오섭 VS 정준호
  • /뉴시스
  • 승인 2024.03.1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갑 정준호 후보 불법전화방 의혹…윤리감찰단 조사 토대로 최고위 판단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경선 후보인 조오섭 의원(왼쪽)과 정준호 변호사.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경선 후보인 조오섭 의원(왼쪽)과 정준호 변호사. /뉴시스

 

[광주타임즈]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경선이 끝나고 공천 인준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나 유독 북구갑 공천을 놓고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선관위 후보 등록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북구갑 공천에 대한 민주당 지도부의 최종 결정이 이번 주말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돼 어떤 결정이 나올지 주목된다.

지난 15일 민주당에 따르면 광주지역 8개 선거구 경선이 마무리됨에 따라 동남갑 정진욱, 동남을 안도걸, 북구을 전진숙, 광산을 민형배 후보 등 4명에 대한 공천 인준이 이뤄졌다.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들의 승복이 이어지면서 나머지 서구갑 조인철, 서구을 양부남, 광산갑 박균택 후보에 대한 공천 인준도 순리대로 진행될 예정이지만, 북구갑 정준후 후보 공천 인준은 지연되고 있다.

정 후보 선거사무소의 불법전화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로 민주당 지도부가 윤리감찰을 지시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선거법상 후보 홍보를 위한 자원봉사자의 전화방 운영은 가능하지만 금전을 대가로 하면 불법이다.

검찰은 금전을 대가로 전화방을 운영했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 반면 정 후보는 “선거캠프에서 전화 홍보방 봉사자들에게 무보수 확약서를 받았고, 내부 확인 결과 선거사무장이나 회계책임자 등 캠프 관계자의 어떠한 금품 거래도 없었다”고 반박하고 있다.

의혹이 해명되지 않은 채 논란이 이어지면서 경선이 끝난 지 23일이 되도록 공천 인준 또한 지연돼 최종 공천자가 누가 될 것인지를 놓고 갑론을박이다.

일단 공은 당무위원회에서 최고위원회로 넘어갔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선관위 공식 후보등록이 오는 21~22일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 주말 내에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공천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까지 최고위원회 내부에서는 정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의견과 후보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후보의 자격을 박탈한다면 누구에게 공천장을 쥐어줄 것인가도 논란이다.

부정한 방법으로 정 후보가 경선에서 승리했다면 차순위인 조오섭 현 의원을 공천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단 이번 논란이 후보 개인이 관련된 경선 절차의 문제로 발생한 것이라면 조 의원을 공천해야 하지만, 선거캠프의 문제인 만큼 전략공천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선관위 후보 등록이 코 앞이고 지역에서 인지도가 없는 ‘낙하산식’ 공천이라는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수 있어 전략공천 카드는 현실성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광주지역 정가 관계자는 “북구갑 경선이 끝난 지 23일이 되도록 공천 인준을 미루다보니 갖은 억측이 나오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와 최고위원회가 합리적인 결정을 최대한 빨리 내려야 지역 민심이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