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업무 기준 일방적 개정 반대”
상태바
“한전, 업무 기준 일방적 개정 반대”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4.03.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전기분과, 한전 본사 앞 결의 대회

[광주타임즈] 전효정 기자=한전의 일방적 업무처리 기준 개정에 따른 협력업체 직원들의 고용불안 우려 문제를 놓고 배전 노동자들이 투쟁에 나선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전기분과위원회는 13일 오후 1시 나주 한전 본사 일대에서 생존권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 연다고 12일 밝혔다.

이들은 한전 협력업체 소속 배전 전기 노동자로, 한전KPS와 한전KDN, 한전 본사 앞을 도는 사전 행진에 나선다. 이후 7개 요구안 결의 발언을 낭독하고 한전 측과 면담 등을 추진한다.

노동자들은 결의 대회에서 ▲전문회사 업무 처리 기준 노동조합 의견 반영 ▲승주(전봇대 오르기) 작업 전면 재개 ▲오조작 안전 사고 재발 방지 ▲패트롤 운영·패널티 제도 개선 ▲안전 협의체 정례화 ▲휴식권 보장을 위한 돌발 대기 제도 개선 ▲미지급 공사대금 즉각 집행 등 7개 안 수용을 촉구할 계획이다.

노조는 “한전이 올해 말 예정된 단가 계약에 앞서 업무 처리 기준을 변경하고 있다. 이는 해당 기준에 따른 업체별 추정 도급액과 의무 보유인원은 전체 배전 노동자 고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배전 협력업체의 대형·전문화를 추진하면서 업체 축소에 따른 고용 인원 감소가 우려되고 있다. 노조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투쟁 취지를 밝혔다.

또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면서 한전은 전봇대에 오르는 작업을 전면 금지토록 했다. 그러나 현재 공법으로선 승주 작업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작업 방식을 대책 없이 금지해 노동 강도 증가 등 문제만 야기할 뿐, 지속 가능한 안전 대책은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