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대학병원들 ‘비상진료 체계’ 장기화 고심
상태바
광주 대학병원들 ‘비상진료 체계’ 장기화 고심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3.07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 집단 사직에 전임의 신규 충원 구멍…인력 부족
병상 가동 50% 수준 축소…사직자 임금 문제 등도 고민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정책안에 반대한 전공의 집단 행동이 이어지는 지난 4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학교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정책안에 반대한 전공의 집단 행동이 이어지는 지난 4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학교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광주 상급종합병원들이 의대 증원 반발에 따른 전공의·전임의 공백 장기화에 따라 병동 조정·인력 재배치 등 비상 진료 체계 유지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7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남대학교병원은 156명의 전공의가 사직서 제출 이후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도 미복귀 상태다. 조선대병원은 102명의 전공의가 이탈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3월 신규 예정이던 전남대병원 전임의 중 21명, 조선대병원 전임의 12명은 채용을 포기했다. 기존 인력의 병원이탈과 신규 인력의 미충원으로 두 병원의 인력난은 심각한 상황이다.

전남대병원은 환자 입원을 50~55% 수준으로 축소했다.

전공의 공백과 남은 의료진의 체력적 한계를 고려한 전남대병원 측은 입원환자가 감소한 8동 11층 성형외과와 1동 6B 비뇨기과 병동 운영을 중단하고, 해당 과 환자들을 다른 과 환자들과 같은 병동을 쓰도록 조치한 상태다.

이를 통해 회진과 환자 관리에 투입돼야 하는 인력을 감축하고, 응급실과 중환자실, 필수의료과에 인력을 추가 재배치할 수 있게 됐다.

전남대병원은 이날 미출근 전공의들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 방안 등도 논의했다. 정부의 방침대로 집단 사직한 전공의들의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고 있지만, 의료진 공백이 장기화될 경우 줄어든 수술·환자 입원에 따른 병원 적자를 고스란히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남대병원 관계자는 “미출근 전공의들에 대한 임금을 지급해도 문제, 지급하지 않아도 문제이기 때문에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며 “병동 운영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병상 가동률과 평소 대비 수술이 40~50% 수준으로 줄어든 조선대병원도 비상 진료 체계 유지를 위한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조선대병원은 남은 인원으로 체력적 한계를 감안해 각 과별 진료 가능 여부, 인력 재배치 문제, 전공의 사직 처리 방안 등을 전반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이달까지는 전공의 사직서 수리 문제와 임금 지급 문제 등을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며 “의료진 이탈에 따른 병상 운영 감소, 수술 최소화 등의 문제가 장기화될 경우 병원도 적자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