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의사회 “의사 600여명 서울 집회 참석”
상태바
광주·전남의사회 “의사 600여명 서울 집회 참석”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3.0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의대생 200명도 동참…오늘부터 정부 대응 본격화 예상
“필수의료 살리는 길, 의대 증원과 상관없어”·“정부 정책 거부”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리는 ‘전국의사총궐기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전남 의사 6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상경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광주·전남 상경 의사 중 약 200명은 전공의와 의대생들이라고 지역의사회 측은 밝혔는데, 이들 미 복귀 전공의에 대한 정부 대응이 4일부터 본격화할 전망이다.

광주·전남 의사회에 따르면 주최 측 추산 광주는 200∼250명, 전남 200명 의사가 각각 서울 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오전 상경했다.

의협 소속 개원의 외에도 광주·전남에서 약 200명의 전공의와 의대생도 상경한다고 의사회 측은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이날 집회 참여 인원은 2만 명이라고 추산한 바 있는데 광주·전남에서는 며칠 전 예상보다 더 많은 의사가 상경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개별적으로 상경한 의사들도 상당수 있어 지역 의사회가 밝힌 상경 인원은 추산치다.

실제로 이날 오전 광주에서는 230여 명만 전세버스를 나눠타고 상경한 것으로 파악됐고, 나머지는 개별 상경한 것으로 추정된다.

광주에서 첨단박유환내과의원을 운영하는 박유환 광주시의사회장은 “이미 현 상황은 의대 정원 문제만을 넘어서 의대 시스템과 국민건강 붕괴까지 우려되는 상황에 이르렀다”면서 “필수의료 살리는 데 의대증원은 상관없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의사회는 지난달 15일 광주 서구 국민의힘 광주시당 앞에서 ‘윤석열 케어 규탄대회’를 열고 정부 의대 증원 계획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었다.

당시 최운창 전남도의사회장은 “정부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의료 생활을 확충하자는 전문가 의견을 무시하고 그간 28차례나 열린 의료현안 협의체를 허사로 만들었다”며 “정부의 일방적 정책 추진 의지가 확인된 이상 광주·전남 의사회와 선후배들은 정부 정책을 온몸으로 거부하고 투쟁의 선봉에 설 것”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공표한 전공의 복귀 시한이 이틀이나 지난 이날까지 광주·전남 상급종합(3차)병원에서는 응급실 운영이나 중환자 진료 등에 대한 추가 차질은 없는 상태다.

다만 전공의 상당수가 정부의 강경 대응 천명에도 복귀하지 않아 4일부터 정부의 실제 대응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복지부는 4일 광주·전남 상급종합병원에서 3차 현장점검을 진행할 예정인데, 이번 현장 점검에서 전공의 복귀 현황을 최종 파악해 행정조치나 고발 등 사법 대응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4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에서 3월 계약종료로 기존 전임의들이 상당수 병원을 떠나지만 신규 충원 전임의(펠로우)들은 임용을 포기할 것으로 관측돼 의사들의 추가 이탈로 병원 축소 운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의 한 3차 병원은 전임의들이 추가로 이탈하면 기준 평시 대비 30%대로 줄어든 수술이 20%대로 더 축소 운영할 수밖에 없다고 내다보고 있다.

광주의 한 병원 관계자는 “4일부터 정부의 강경 대응이 펼쳐지면, 의사들도 추가 대응할 가능성도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하루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불안한 분위기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