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밀한 초소형 카메라 악용범죄 경계 필요
상태바
은밀한 초소형 카메라 악용범죄 경계 필요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2.2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투고=광주타임즈] 무안경찰서 몽탄치안센터장 김덕형=초소형 카메라 등 불법 촬영장치가 날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안경, 볼펜, 액자 등 형태로 시중에 유통중인 초소형 카메라가 위장된 모습으로 불법 촬영 등 각종 범죄에 악용되면서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 초소형 카메라를 밀수입해 온라온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다 적발된 적이 있는데 이들이 판매한 초소형 카메라는 시계,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인터넷 공유기, 면도기 등 일상 생활용품에 쓰이는 위장된 형태로, 외관상 영상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임을 알아차리기 어려울 정도였다. 

이렇듯 초소형 카메라가 별도의 절차없이 어디서든 쉽게 구매가 가능하고 범죄로 사용될시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할수 있어 갈수록 기승을 부릴수 있다. 

우리가 심히 우려해야 할 점은 이들 일상제품 형태의 촬영장비들이 자세히 눈여겨 보지 않으면 육안으로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해 범죄에 악용될 경우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불법촬영 범죄는 촬영물 유포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고 텔레그램 사건같이 유형이 변화하는 등 피해 확산 우려가 높다. 경찰에서도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전파탐지기와 렌즈탐지기 등 전문 장비를 활용해 불법 카메라 적발에 힘쓰는 등 선제적으로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지만 학교 및 공공시설에서도 불법 카메라 탐지 장비 구입 및 활용, 교육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노력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