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알선·외자 유치 등 전남도 해외사무소 업무 소홀
상태바
투자 알선·외자 유치 등 전남도 해외사무소 업무 소홀
  • /박수현 기자
  • 승인 2024.02.1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박수현 기자=국제교류와 협력, 통상 증진 등을 위해 설치된 전남도 해외사무소가 본연의 업무에 소홀한 것으로 감사 결과 드러났다.

19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 감사관실이 중국, 일본, 동남아 해외사무소 3곳을 대상으로 2018∼2022년 5년 간 업무 실태를 감사한 결과, 일본 오사카사무소의 경우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전남지역 기업의 무역·투자 알선과 상담을 단 한 차례도 수행하지 않았다.

또 2020년에는 외자 유치 활동과 기업체 동향 관리 업무 수행실적이 아예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동남아사무소는 6개국 8개 지역과 우호협력을 체결하고도 베트남 2개 지역을 제외한 5개국(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필리핀) 6개 지역과는 국제교류 실적이 없고, 상당수는 교류가 아예 중단된 것으로 조사됐다.

동남아사무소는 또 2019년부터 사무소를 운영했음에도 우호협력 관계 체결을 위한 기관협의는 지난해 4월, 10월에야 실시하는 등 협력 증진에 소홀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밖에도 일부 해외사무소는 협력과 집행을 위한 계획도 수립하지 않는가 하면 평가위원회 구성, 실적평가, 근로계약, 출장비 지급도 부적정하게 이뤄진 것으로 감사 결과 드러났다. 

전남도는 관련 부서에 주의 처분을 요구하는 한편 해외 우호협력 지자체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교류 재개와 국제협력관실의 기능 확대, 민간위탁 등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