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삽니다’...광주상의 회장 선출 ‘돈 선거’ 오명 재현 조짐
상태바
‘표 삽니다’...광주상의 회장 선출 ‘돈 선거’ 오명 재현 조짐
  • /차아정 기자
  • 승인 2024.02.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상의 전경
광주상의 전경

 

[광주타임즈]차아정 기자=다음 달 치러질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선거가 ‘돈 선거의 오명’을 그대로 재현할 전망이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투표권을 주는 특별회비(추가회비)의 표(票)당 금액이 배로 뛴 데다 후보 간 과열 조짐도 보인다.

18일 광주상공회의소와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오는 22일 회비 마감을 앞두고 특별회비 등의 납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들어오기 시작한 회비는 이달 들어 업체 수와 납부액이 급증, 40여개 업체가 6억여원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회비는 투표권 확보를 위해 밀린 미납 회비를 완납하는 경우와는 다른 것으로 추가로 표를 얻기 위해 내는 돈이다.

상의 회장 선거는 투표권(선거권)을 가진 이른바 상공의원(일반 의원 80명·특별의원 12명) 선거를 먼저 치르는데 최근 3년 치 회비를 완납해야 투표권과 출마가 가능한 피선거권을 준다.

1인 1표의 보통 투표가 아닌 업체 간 낸 회비 납부액에 따라 1표(50만원)에서 최대 30표(1억원)까지 차등을 둔다.

여기에 특별회비를 내고 최대 30표까지 확보할 수 있는데 이 경우 200만원을 내면 1표를 추가로 준다.

가령 회비 1000만원을 낸 업체라며 기본 10표에다 추가로 4000만원을 내면 20표를 더 받아 모두 30표를 행사할 수 있다.

2021년 회장 선거에서는 후보 간 과열 양상이 벌어지면서 특별회비를 내고 산 표가 무려 2200여 표, 돈으로 22억원에 달했다.

3월에 치러지는 이번 회장 선거도 한상원 다스코 회장과 김보곤 DK산업 회장이 일찌감치 출마 의사를 밝히고 선거전에 뛰어들었는데 이런 추세라면 3년 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지역의 한 업체 대표이사는 “지역 상공인의 권익 화합 등을 위한 선거가 갈등과 반목의 불씨가 된다면 안 하는 것만도 못하다”며 “특별회비를 내고 표를 사는 것은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