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없는 전남…‘30년 숙원’ 대학 신설 좌절 위기
상태바
의대 없는 전남…‘30년 숙원’ 대학 신설 좌절 위기
  • /뉴시스·양동린 기자
  • 승인 2023.10.1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만 확대 유력…김원이, 대통령실 앞서 ‘의대 신설’ 호소
전남도의회 18일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 상경 집회 예고
복지부 “의대 정원 확대 규모·발표 시기 등 확정된 바 없다”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국회의원(목포시)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전남권 의대 신설과 목포대 의대 유치'를 호소하고 있다. /김원이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국회의원(목포시)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전남권 의대 신설과 목포대 의대 유치'를 호소하고 있다. /김원이 의원실 제공

 

[광주타임즈]뉴시스·양동린 기자=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과 상급종합병원이 없는 의료 불모지 전남의 ‘30년 숙원사업’인 국립의대 설립에 난항이 예상된다.

16일 전남도에 따르면 정부가 의사 부족 사태 해결을 위해 의과대학 신설 대신 입학 정원을 1000명 이상 늘리는 쪽으로 방향을 정하면서 전남도의 의대 설립 노력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직면했다.

정부는 18년째 묶여 있던 의대 정원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방침을 이번 주 발표하되 구체적인 ‘숫자’는 밝히지 않기로 했다.

필수 의료 인력 확보를 위한 정책 방향은 분명히 하면서도 의사단체 등 이해관계자들의 강한 반발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정부 안팎에선 최소한 1년에 1000명 이상의 정원 확대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의대 정원 1년 1000명 확대’ 언론보도가 잇달아 나오자 가장 먼저 대한의사협회가 강력 반발한 데 이어 국립의대 신설을 통한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추진해 온 지자체들의 실망감과 함께 지역정치권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여론이 악화하자 보건복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의대 정원 확대 규모·발표 시기 등이 아직 확정된 바 없다’는 내용의 정책브리핑 자료 배포를 통해 진화에 나섰지만 악화된 여론은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고 있다.

가장 먼저 전남지역 정치권을 대표해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통해 ‘전남권 의대 신설과 목포대 의대 유치’를 촉구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 의원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지역인 전남권에 의대가 신설되지 않는다면 전남의 열악한 의료 현실이 개선될 수 없다”면서 이같이 호소했다.        

김 의원은 “만시지탄이지만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계획을 환영한다”면서 “목포시민을 포함한 181만 전남도민은 의대정원 증원과 더불어 30년간 염원해온 전남권 의대 신설, 목포의대 유치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

이어 “전남의 의료현실은 붕괴직전에 이르렀다. 전남 인구 1000명당 의사수는 1.7명인데 OECD 국가 평균 3.7명, 대한민국 평균 2.5명에 크게 못 미친다”면서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중증응급환자 전원율은 전국 평균 4.7%인데 전남은 9.7%로 2배 이상이다”고 지역의 열악한 의료 현실을 강조했다 .

김 의원은 “상황이 이런데도 전남의 의대정원 인원은 0명이다”면서 “의대가 없는 지자체는 전국에서 전남이 유일하다”고 전남권 의대 신설의 당위성을 호소했다.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만 대폭 늘릴 것으로 알려지자 전남도의회도 국립 의대 신설을 요구하는 상경 집회를 예고했다.

전남도의회는 오는 18일 국회와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전남도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기자회견과 집회’를 갖기로 했다.

집회에는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목포대·순천대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14일 ‘제104회 전국체전’ 개회식 참석을 위해 목포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이주호 교육부총리에게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의대정원 증원만이 아닌 국립의과대학 (전남)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었다.

전남도는 정부 발표가 확정되지 않은 만큼 마지막까지 전남이 처한 열악한 의료 현실을 적극 호소하고 ‘국립의대 설립’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