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위니아 계열사 줄줄이 법정관리…광주 경제 흔들
상태바
대유위니아 계열사 줄줄이 법정관리…광주 경제 흔들
  • /뉴시스·차아정 기자
  • 승인 2023.10.1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니아전자·대유플러스·위니아…1000억 이상 피해 우려
어음만기 도래, 1~3차 협력업체 수백 곳 연쇄도산 위기
“금융권·정부·지자체서 우선 긴급 금융지원해 달라” 호소
시위하는 위니아 협력업체들. /뉴시스
시위하는 위니아 협력업체들. /뉴시스

 

[광주타임즈]뉴시스·차아정 기자=광주에 생산거점을 둔 대유위니아그룹의 주력업체들이 줄줄이 위기에 직면하면서 협력업체 줄도산 등 광주 경제에 적잖은 파장이 일고 있다.

10일 광주지역 업계에 따르면 위니아전자가 지난달 20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데 이어 25일에는 대유플러스가, 이달 4일에는 김치냉장고 ‘딤채’로 유명한 ㈜위니아가 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각각 신청했다.

경영난이 한계에 달한 데 따른 조치로, 이에 따라 응급 처방이 없을 경우 1차 협력사 150개사, 2·3차 협력사를 더하면 300개 업체가 직·간접적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피해액은 최소 1000억 원 이상으로, 협력사별로 적게는 5000만 원, 많게는 50억 원의 납품 대금을 받지 못할 상황이다.

특히, 위니아의 경우 법정관리 신청으로 납품 대금 전자 B2B(어음) 발생으로 금융권 차입금 411억 원가량을 지급하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 금융차입금을 협력사에서 대환해야 하나 대신 갚지 못할 경우 10일부터 연쇄 도산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공장 전체가 이미 멈춰 선 상태고, 생산라인도 올스톱됐다”고 말했다.

김치냉장고, 에어컨, 주방가전 등을 생산하는 위니아는 지난해 적자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만 650억 원대 영업 손실로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다.

채권단은 법정관리 중에 홈쇼핑에서 판매행위를 계속하고 행위를 기만행위로 규정하고, 위니아 멕시코공장 3000억 매각설, 그룹사인 몽베르CC 매각을 통한 자구책 마련과 경영 정상화 방침에 대해서도 “허위사실”이라며 분개했다.

위니아 측은 5일 은행으로부터 만기도래 어음이 제시됐으나, 서울회생법원의 재산보전처분 및 포괄적금지명령 결정으로 채무연장 혹은 변제를 할 수 없어 결제가 미이행됐으며 이에 관련법령상 ‘법적제한’ 사유로 부도처리됐다고 설명했다.

채권단 대표는 “이 와중에도 최고 경영진인 박영우 회장은 대책방안 발표도 없이 미국 하와이에서 호의호식하며 뉴욕에 고가빌딩을 매입했다”며 “지난 2월부터 그룹사 지배구조를 변경함으로서 미리 법정관리를 준비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내 김치냉장고브랜드 1위 업체였던 회사가 불과 2년만에 거액에 적자로 전환해 법정관리했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그룹지배관계 주식흐름이 비정상적이니 정부나 국회차원에서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위니아 협력사 P사 대표 박모씨는 “위니아에서 채권단에 상황 설명이나 사과도 없이 법정관리 신청 후 어떠한 행동도 없었다”면서 “박영우 회장 등 경영진은 밀린 납품대금을 즉각 지급할 것”을 촉구했다.

또 “어음만기가 도래해 줄도산 위기”라며 “금융권, 정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우선적으로 긴급 금융지원에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위니아전자는 대우전자의 후신으로, IMF 외환위기 시절 대우그룹이 무너진 후 대우전자가 동부그룹에 최종 매각돼 ‘동부대우전자’로 사명을 바꾸고 새 출발했으나, DB그룹이 경영난에 봉착하면서 5년 전인 2018년 다시 시장에 매물로 나왔고, 결국 대유위니아그룹에 인수됐다.

대유그룹은 2014년 김치냉장고 ‘딤채’로 유명세를 탄 위니아만도를 인수한 데 이어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위니아전자를 인수했다.

그러나 자금 능력이나 재무구조가 튼실하지 못한 나머지 위니아는 결국 심각한 체불에 직면했고, 대표이사 구속과 협력업체 연쇄 도산 위기에까지 이르게 됐다.

최근 광주고용노동청 중재로 11월까지 체불임금을 순차 지급하고, 노조 역시 3교대 근무체계로 생산에 전념키로 합의했으나 갈등의 골은 깊어만 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