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억 혈세낭비’ 광주 지산IC 진출로 재시공 설계 착수
상태바
‘77억 혈세낭비’ 광주 지산IC 진출로 재시공 설계 착수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3.10.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산IC 계획 평면도 /광주시 제공
지산IC 계획 평면도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총 공사비 77억원을 투입해 준공하고도 안전성 문제로 개통조차 하지 못한 광주 지산 나들목(IC) 진출로를 소생시키기 위한 재설계가 시작된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5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 제2순환도로 지산 IC 개설 기본·실시설계 용역사가 최근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선정됐다.

광주시는 적격 심사를 거쳐 업체와 계약한 뒤 이달 중 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고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용역사는 10개월간 지산IC 연결로 설계, 교통량 조사·분석 등 과업을 맡는다.

활용 대안이 이미 결정된 만큼 용역 등을 효율적으로 진행해 내년 하반기 착공, 2025년 상반기 완공·개통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광주시는 전했다.

지산IC 진출로 공사는 지산유원지 활성화, 무등산 관광객과 시민 교통 편의를 위해 2018년 9월 시작됐다.

총공사비 77억원을 투입한 폭 6.5m, 길이 670m 도로는 2021년 11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안전성 논란에 부닥쳤다.

주변 민원 해결 과정에서 우측 진출로가 운전자들에게 낯선 좌측으로 변경된 데다가 터널과 이격 거리도 짧아 사고 우려가 컸다.

민선 8기 광주시는 매몰을 포함한 대안을 검토한 끝에 진출로를 다시 우측으로 바꿔 활용하기로 하고 지난 4월 보완책을 발표했다.

터널과 거리를 더 확보해 맨 우측에 우회 진출로를 새로 만들고, 좌측은 진출로로 활용하지 않고 도로를 높여 차량 진행 차로로 사용할 방침이다.

초기 의사결정 시행착오 탓에 재시공에는 추가로 49억원이 추가로 투입되며 그나마도 한쪽만 개통을 추진하고 반대편은 중기 과제 검토 대상으로 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