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 결정하나...정부 “외교 당국간 긴밀 소통”
상태바
日, 오염수 방류 결정하나...정부 “외교 당국간 긴밀 소통”
  • /뉴시스
  • 승인 2023.08.2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에 투명한 정보 공유 누차 말했다”
“총선 전 오염수 방류 요청, 사실 무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한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한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임박한 것과 관련해 “일본 외교당국과 긴밀하게 소통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오염수 방류 시기를 우리 정부가 파악하고 있냐는 질문을 받고 “외교당국 간에 여러 가지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보다 구체적인 사안에 관해서는 “외교적인 것이고 여러 가지 복잡한 게 있다”며 답하지 않았다.

그는 또 일본 정부가 방류 시기를 구체적으로 우리 정부에 이야기한 바가 있는지를 묻자 “(정부는) 투명한 의사 결정이라든지 정보 공유하든지, 이런 필요성에 대해 누차 일본 측에 얘기한 바 있다”며 “일 측도 이에 대해 충분히 이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떤 형태로든 사안의 진전이 있으면 정부 측과 일 측과 소통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일본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우리 정부의 입장도 준비 중이라고 박 차장은 설명했다.

그는 일본 오염수 방류 관련 과학적·기술적 검토를 진행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방류에 대해 판단을 하면 정부의 입장이 나올 것이라며 “만일에 변동사항이 크게 없다면 정부 판단도 빨리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일본이 당초 계획과 다른 방식으로 방류해서) 기술적으로 추가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 있게 되면 그것에 따른 어느 정도의 시간은 추가 소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아사히 신문에서 ‘윤석열 정부가 한국 총선 전 오염수 방류를 해달라고 비공식적으로 요청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한 것과 관련 박 차장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선을 그었다.

또 해당 보도는 취재원도, 팩트도 정확하지 않고 정부와 여당이 충분한 반박을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와 관련해 우리 측 외교당국이 나서 진위여부 등을 확인했으며 “그 정도 대응이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후쿠시마 원전을 찾아 오염수 해양 방류 설비를 점검했다. 방류가 임박한 시점에서 이뤄지는 막판 점검으로 해석된다.
기시다 총리는 22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방류 개시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