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돌봄사각 중장년·청년에 맞춤형 서비스
상태바
해남군, 돌봄사각 중장년·청년에 맞춤형 서비스
  • /해남=박수현 기자
  • 승인 2023.07.1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부터 月 최대 72시간 가사·병원 동행 지원 등

[해남=광주타임즈]박수현 기자=해남군은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을 돌보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일상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보건복지부 공모에 선정돼 총 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올 하반기부터 추진된다.

대상자는 40~64세의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13~34세 가족돌봄 청년으로 그동안 각종 복지 서비스에서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계층에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복지급여 및 사회서비스로부터 소외된 중장년의 고립을 해소하고, 가족을 돌보며 생계를 책임지는 청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사업은 일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재가 돌봄·가사, 병원 동행, 심리지원 등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게 된다. 

특히 소득 수준보다는 서비스 필요도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이에따라 소득 수준에 따라 일부 본인부담금도 발생한다.

이용자 상황에 따라 월 12~72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대 서비스 시간인 72시간은 심한 고립 및 우울감으로 인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예외적으로 지원된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기존 사회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연령층이 수혜대상이 돼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중장년과 청년에 대한 돌봄 지원을 늘려나가 더욱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