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지역 맞춤형 벼 품종 개발 박차
상태바
곡성군, 지역 맞춤형 벼 품종 개발 박차
  • /곡성=안순기 기자
  • 승인 2023.06.1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포 운영…다양한 종자 비교·시험재배

[곡성=광주타임즈]안순기 기자=곡성군(군수 이상철)이 지역에 맞는 벼 품종을 개발하고 다양한 벼 품종 비교 전시를 위해 시험포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곡성읍 묘천리 시험포장에서는 다수의 벼 품종 재배뿐만 아니라 품종개발 중인 계통벼와 작년에 교배된 F1 종자를 시험재배하고 있다.

이번 시험포 운영은 고품질 쌀 품종의 개발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한 적합한 계통 선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국내 품종들을 비교 전시함으로써 농업인들이 벼의 키, 수확량, 병해충 저항성 등의 생육 과정을 직접 관찰하며, 다양한 품종 중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는 농업인들에게 직접적인 교육의 기회로 제공되며, 최적의 벼 품종을 발굴하고 널리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곡성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벼 신품종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12~13년의 육성기간이 필요하다.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품종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생육상황과 현미 품위 검사 후 최종 선발된 벼 계통은 지역별 적응 시험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곡성군 농업기술센터는 지역에 재배되고 있는 외래 품종을 대체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향미 벼를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고품질의 쌀 생산을 목표로 품종개발 연구를 시작했다.

현재 곡성군의 벼 재배는 공공비축미곡 수매품종으로 지정된 새청무와 신동진벼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 외 일부는 백세미 브랜드인 골든퀸3호벼, 강대찬벼, 찰벼, 가루쌀 등이 재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