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첫 조직개편안, 시의회 통과…인사 착수
상태바
광주시 첫 조직개편안, 시의회 통과…인사 착수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7.2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활력추진본부 업무 축소’ 등 수정안 본회의 의결
환경생태국→기후환경국, 교통건설국→군공항교통국
군공항이전본부 등 폐지, 일부 팀 명칭은 조정키로

 

[광주타임즈]박선미 기자=민선8기 광주시의 시정슬로건인 ‘광주,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실현을 위한 첫 조직개편안이 두 차례 심사 보류되는 등 우여곡절 끝에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광주시의회는 25일 제308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열고, 광주시가 제출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수정의결했다.

앞서 소관 상임위인 행정자치위원회는 자체 심사를 벌인 결과, “조례안에 우려스런 부분들이 적지 않고, 의회와의 사전 조율 부족 등 소통에서 문제가 많았다”며 지난 20일과 21일 이틀 연속 심사를 보류한 바 있다.

이날 본회의를 통과한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비대화 논란을 빚은 신활력추진본부의 경우 핵심업무 일부를 축소했고, 특히 산하 관광도시과의 경우 국제관광팀을 없애 당초 5개과에서 4개로 축소키로 했다.

또 신설된 전략추진단과 신활력추진본부, 기존 기획조정실 간 기획업무 중복 논란을 감안, 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해 각각의 기능을 명확히 구분키로 했다.

신활력추진본부는 본부 내 소관사무에 대한 기획을 총괄하고, 전략추진단은 추진단 소관사무 기획과 광주 미래핵심 의제논의 및 전략 수립, 기획조정실은 시정 전반에 걸친 기획·조정·총괄 업무를 맡도록 했다.

이와 함께, 기존 환경생태국은 기후변화의 중요성을 감안, ‘기후환경국’으로 국(局) 명칭을 변경했다.

청년정책관실은 취·창업을 통한 사회적·경제적 자립, 청년정책의 예산 비중과 지향점 등을 고려, 당초 조직개편안대로 문화경제부시장 소속으로 두기로 했다.

또한 여성가족국은 교육업무를 더해 여성가족교육국, 도시재생국은 도시공간국, 교통건설국은 군공항이전추진본부를 흡수해 군공항교통국으로, 문화관광체육실은 관광 업무를 뺀 문화체육실로, 일자리경제실은 경제창업실로 각각 명칭을 바꾸고 업무가 부분 조정됐다.

스마트도시담당관실, 평화기반조성과, 군공항 이전사업과는 통·폐합되고, 광주전략추진단과 함께 광역교통과, 차세대산업과가 신설된다.

광주1도낮추기, 3대가치팀 등 명칭 논란을 낳은 일부 부서명칭은 “난해하다”는 의회 지적을 수용해 보다 알기 쉽게 변경하기로 했다.

조직개편안 통과에 따라 광주시는 곧바로 인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