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밸리 기업유치 공간 없다”…전남도 ‘빨간불’
상태바
“에너지밸리 기업유치 공간 없다”…전남도 ‘빨간불’
  • /뉴시스
  • 승인 2022.07.17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혁신산단 에너지기업 입주 러시…분양률 95% ‘포화상태’
나주에너지국가산단 예타 문제로 조성 차질…단기 공급대책 시급
나주시, 대체 농공단지 개발 적극 추진…전남도 지원책 마련 절실
나주혁신산업단지 전경.
나주혁신산업단지 전경.

 

[광주타임즈]빛가람에너지밸리(Energy Valley)  기업유치 공간 확보가 전남도와 나주시에 발등의 불로 떨어졌지만 당장 뾰족한 해결책이 없어 특단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에너지밸리는 지난 2014년 한국전력 본사가 나주혁신도시로 이전한 것을 계기로 국가 차원의 미래 먹거리 창출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나주와 광주 남구 일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추진 중인 대규모 프로젝트다.

한전과 지자체가 협력해 에너지 신산업 연관기업 500개사를 유치해 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17일 전남도와 나주시에 따르면, 전남지역 에너지밸리 기업유치의 핵심 거점인 ‘나주혁신일반산업단지’ 분양률이 95%를 넘어서면서 더 이상 추가로 기업을 유치할 공간이 없는 실정이다.

나주혁신산단은 총 192필지(121만3000㎡) 중 184필지(115만4000㎡)가 분양된 가운데 나머지 8필지(5만9000㎡)도 분양 예약을 마쳐 사실상 100% 분양이 완료됐다.

이 때문에 지속해서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싶어도 당장 공간이 없어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확대에 큰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 전남도와 나주시가 에너지밸리 확대 조성을 위해 2018년부터 나주시 왕곡면 혁신산단 인근에 추진 중인 ‘나주에너지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까지 거북이걸음를 하면서 투자유치에 빨간불이 켜졌다. 

국가산단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에너지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2020년 5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진행한 예비타당성조사 중간평가 실시 결과 통과 기준을 충족치 못해 예타 신청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이후 나주시가 사업계획을 최초 183만3000㎡(57만평)에서 119만7000㎡(36만평)으로 축소하는 방식으로 산단 조성원가를 낮추고 예타를 재추진을 준비 중이지만 결과를 낙담할 수만은 없다.  

예타 통과를 좌지우지하는 산업단지 경제성 분석의 척도가 될 ‘신규투자 입주 예정기업 확보’ 활동이 국내외 경제 환경 악화로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남도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 지원이 절실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나주시는 앞서 KDI에 자체 확보한 투자의향 기업 637개사 리스트를 수요 조사 표본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청해 수용된데 대해 기대를 걸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산 넘어 산이다. 올해 어렵게 예타를 통과하더라도 에너지국가산단 준공까지는 최소 8년이 소요돼 2030년께나 산단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반면 광주시는 한전의 에너지밸리 조성계획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주와 인접한 광주 남구 일대를 중심으로 일반산단과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해 순항 중이다.

지난해 4월 준공된 ‘도시국가첨단산단’(48만5897.5㎡)은 이미 분양률이 74%를 넘어섰다. 또 광주도시공사가 시행한 ‘에너지밸리일반산단’(93만2312㎡)도 오는 8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전남도의 산단 조성 대응과는 극명하게 대조된다.

산단 용지 부족으로 당장 에너지신산업 기업 유치에 빨간불이 켜진 나주시는 민선 8기 시장직 인수위 활동을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소규모 농공단지 개발을 통한 ‘산단 단기공급 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소규모 농공단지는 2~3년 내 산단용지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다.

특히 30% 이상 토지보상을 마친 남평농공단지의 경우 내년 10월께면 토지사용이 가능해 최대 20여개 기업에 용지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나주시는 국가산단 준공까지 예상되는 최대 8년 공백 기간을 메꾸기 위해 국가산단 대비 조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민간투자 방식의 산단 개발도 병행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전남도 산단 개발 업무 담당자는 “올해 나주에너지국가산단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되면 산단 계획·지정을 서둘러 곧바로 착공하고, 조성공사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2030년으로 예상하는 산단 준공 시기를 2026년으로 앞당길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나주시가 산단용지 단기공급 대책으로 농공단지 개발을 추진할 경우 도 차원의 투자유치 활동을 비롯해 행정적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