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국회의원들 상임위 윤곽…농해수위 ‘쏠림’
상태바
광주·전남 국회의원들 상임위 윤곽…농해수위 ‘쏠림’
  • /뉴시스
  • 승인 2022.07.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산자·국방·문체·정무·행안·과기정통위 등 골고루
전남, 농해수위 5명…전반기 이어 또 특정 상임위 몰려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공동취재 사진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공동취재 사진

 

[광주타임즈]제21대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배분을 놓고 여야가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의 상임위 배치는 사실상 원내 교통정리가 마무리됐다.

광주는 7∼8개 상임위로 골고루 배치된 반면 전남은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쏠림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13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후반기 국회 상임위 역시 전반기와 마찬가지로 13개 전임, 3개 겸임, 2개 특위 등 총 18개 상임위 체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광주에서는 7∼8개, 전남에서는 5개 상임위로 분산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에서는 윤영덕(동남갑) 의원이 정무위, 송갑석(서구갑) 의원이 국방위, 이병훈(동남을) 의원이 문화체육관광위, 조오섭(북구갑) 의원이 국토교통위, 이형석(북구을) 의원이 행정안전위, 이용빈(광산갑) 의원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에 배치됐다.

무소속 민형배(광산을), 양향자(서구을) 의원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와 환경노동위 배치가 유력시되고 있다.

최대 지역 현안 중 하나인 도심 군공항 이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방위는 당초 지원자가 전무했으나 민주당 의원간 조율을 거쳐 시당위원장인 송 의원이 맡기로 했다.

전남에서는 서삼석(영암·무안·신안)·신정훈(나주·화순), 김승남(고흥·보성·장흥·강진), 주철현(여수갑)·윤재갑(해남·완도·진도) 의원이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에 배정됐다.

전반기 농해수위 소속이었던 이개호(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은 행정안전위로, 목포대 의대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김원이(목포) 의원은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보건복지위 소속으로 배치됐다.

김회재(여수을), 서동영(순천·광양·곡성·구례을) 의원도 전반기와 같이 각각 국토교통위와 교육위에 배정돼 2년동안 더 같은 상임위에서 활동하게 됐다.

이달초 상임위 신청 당시 광주는 산자위, 전남은 농해수위에 각각 3명, 5명이 신청해 상임위 편중 현상이 우려됐으나 광주는 내부 논의를 거쳐 어느 정도 정리가 이뤄진 반면 전남은 농해수위 쏠림이 현실화됐다.

또 핵심 현안에 속하는 흑산공항 건설과 관련된 환경노동위는 애당초 지원자도, 추후 배정자도 없어 정무적 해법찾기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또 미래먹거리인 첨단산업과 과학기술과 깊이 연관된 산자위와 과기정통위 역시 전무해 관련 사업 예산 확보에 난항이 우려된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일부 상임위 쏠림 현상이 여전해 안타깝다”며 “먼 안목에서 상임위 배정에 대한 대승적 안배와 조정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후반기 의회는 6월30일부터 2024년 5월30일까지며, 22대 총선은 2024년 4월 10일로 예정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