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용 “박순애 주도 연구용역에 남편 끼워주기” 의혹
상태바
서동용 “박순애 주도 연구용역에 남편 끼워주기” 의혹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6.19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건 확인…“연구윤리 주무부처 수장 자격 있나” 지적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이 주도해온 정부 용역과제에 전공도 다른 배우자를 공동 연구원으로 참여시켜 실적을 쌓고 연구비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6일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가 책임연구원으로 수행한 2020년 행정안전부 연구용역, 2017년 환경부 연구용역에서 후보자 남편인 장모 교수(A대학 경제학과)가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했고, 연구비 총 1100여만원을 받았다.

서 의원실에서 지금까지 파악한 공동실적은 총 8건으로, 이 중 부처에서 확인된 연구용역 2건이다. 배우자 장씨에게 지급된 인건비는 1134만6390원이고, 박 후보자와 합치면 2800만원이 넘는다.

2017년 환경부 '환경정책 이행 성과 제고방안 연구' 용역에서 박 후보자가 환경부에 제출한 과업수행계획서를 보면, 연구진 구성에 '기획 및 총괄'은 박 후보자가, '국내환경정책 제도 및 법령 집행현황 패널분석'은 남편인 장 교수가 담당했다.

문제는 장씨의 전공이 경제학으로, 행정·환경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이다. 장씨를 제외한 다른 연구원은 환경 또는 행정 분야 전문가였기에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서 의원은 지적했다.

서 의원은 "부정·부당한 연구 참여에 대한 판단은 뒤로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장씨가 후보자 덕분에 각종 연구비 수혜를 비롯해 연구실적까지 챙겼으니 그것만으로도 특혜 소지가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서 의원은 "전공분야가 달라도, 가족끼리도 함께 연구할 수 있지만 그럴 때일수록 연구자의 이해충돌을 방지하고 연구윤리 차원에서 훨씬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20년 이상 교육·연구분야에 종사해온 전문가임을 강조한 후보자가 연구윤리 주무부처인 교육부 수장으로서 과연 자격이 충분한지, 후보자 스스로 연구자로서 기본인 연구윤리 책임을 다하는 데 부끄러움이 없는지 먼저 돌아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