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위안부 문제 '유엔인권委'서 제기
상태바
정부, 위안부 문제 '유엔인권委'서 제기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3.02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공조 강화
[정치=광주타임즈] 정부는 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인권위원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제기한다.

2일 외교부에 따르면, 신동익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은 25차 유엔인권위원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우리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신 조정관은 이 자리에서 국제사회를 상대로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의 실체적 진실을 거듭 전달하고, 고노 담화 검증팀 신설을 언급한 일본 아베 정부가 주도해온 일련의 과거사 망동을 비판할 예정이다.

정부가 유엔인권위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기로 한 것은 아베 정부의 과거사 왜곡과 관련, 국제사회와 공조해 대일 압박의 수위를 높여나간다는 기존 방침을 반영한다.

일본 관방장관의 고노 담화 검증팀 신설 발언 등 아베 내각의 과거사 망동으로 한·일간 대화 창구가 닫혀 있는 가운데, 위안부 문제를 보편적 인권 차원에서 접근, 대일 압박의 수위를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앞서 작년 말 아베 총리가 신사참배를 강행한 데 이어, 올들어 교과서 지침을 통해 독도 영유권을 거듭 주장하자, 국제사회와 공조해 일본 정부의 과거사 망동에 강력히 대처한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오준 주 유엔 한국대표부 대사는 앞서 1월 29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공개토론회에서 “동아시아 국가들뿐만 아니라, 유엔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는 바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성토한 바 있다.

정부는 또 태평양 전쟁을 도발해 주변국들에 고통을 안긴 일본침탈 만행사를 국제사회와 공동 연구, 관련 책자를 발간하는 방안도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