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혁신도시 ‘반쪽 이전’
상태바
정부기관, 혁신도시 ‘반쪽 이전’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2.26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진흥원 이어 전파연구원 서울회의실 신설
연간 250회 이상 공식회의 “나주개최는 불편”
[나주=광주타임즈] 윤남철 기자 =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로 이전을 앞둔 기관들이 최근 잇따라 수도권회의실을 서울에 신설키로 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오는 6월 본사 이전을 앞둔 국립전파연구원은 연간 250회에 이르는 공식위원회와 심의회, 연구반 회의 개최 등을 위해 별도의 수도권 회의실을 본사 이전에 맞춰 서울에 신설키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전파연구원의 수도권 회의실 확보 이유가 수도권과 기타 지역 참석자가 많은 회의를 나주에서 개최하는 것은 지리적 접근성 때문에 ‘비효율적’이라는 내부 방침 때문으로 확인돼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올해 주요업무 계획에 따라 늦어도 오는 6월까지 서울에 수도권 회의실을 확보할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전파연구원은 전파자원 기반기술 연구와 전파환경 보호·기술 연구, 전파 기술기준 연구, 정보통신기기 인증업무, 국제협력, 전파산업 지원 업무 등을 전담하고 있는 국가 연구기관으로 임직원 142명이 나주로 내려올 예정이다.

하지만 연구원 업무와 밀접한 주요 회의를 본사가 이전하는 나주가 아닌 서울서 계속 개최키로 해 본사만 이전해 오지 이전에 따른 시너지 효과 창출은 물 건너 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관련업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지역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ICT(정보·통신기술)관련 기관과 업체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가운데 관련 핵심 업무가 수도권에서 계속 이뤄진다면 전파연구원 본사가 나주로 옮겨와도 이전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파연구원측은 나주로 이전하는 본사가 안정적인 정착을 하기 위한 과도기적 조치라는 입장이다.
전파연구원 관계자는 “연구원의 인력풀(Pool) 구성이 수도권 소재 대학교수와 연구원 등으로 대부분 구성돼 있어 이 분들이 각종 심의회와 회의참석을 위해 나주까지 왕래하기에는 큰 불편이 따를 것으로 예상돼 서울에 회의실 신설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본사 이전을 마치면 광주·전남지역 대학을 비롯, 관련 연구기관 등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인력풀 구성을 점차 지역 전문인력으로 대체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앞서 오는 5월 이전을 앞둔 한국콘텐츠진흥원도 수도권 관련 업체들을 위해 서울에 잔류부서를 신설해 논란을 빚었었다.

콘진원 신설부서는 팀장을 비롯 5명이 서울에 상주하며, 수도권에 90%이상 집중된 콘텐츠 관련 업체들의 각종 지원사업 심사 업무를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콘진원의 서울 잔류부서 신설은 수도권에 산재한 콘텐츠 관련 업체들이 업무를 보기 위해 나주로 내려오는 수고를 덜게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콘진원 관계자는 “본사가 나주로 이전하게 될 경우 당장 수도권에 산재한 관련업체들과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어렵게 되고 모든 업무를 나주에서 처리할 경우 거리라는 물리적인 불편 요인을 감수해야 되기 때문에 콘진원이 지역에서 연착륙할 때 까지만 과도기적적으로 서울에 잔류부서를 운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무연계성 유지라는 명분을 떠나 이전 공공기관들이 아직도 수도권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