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대유행 속 광주 기초의원들 속초 연수 ‘눈총’
상태바
4차 대유행 속 광주 기초의원들 속초 연수 ‘눈총’
  • /뉴시스
  • 승인 2021.08.26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광산구의원 11명, 2박3일 일정 의정 연수 참여
서울 등 타 지방의원도 모여…코로나19 확산 우려
“시기상 부적절” vs “방역수칙 철저히 준수” 해명
광주 남구의회. /광주 남구의회 제공
광주 남구의회. /광주 남구의회 제공

[광주타임즈]국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51일째 네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4차 대유행 속에서도 광주 자치구 의회 의원들이 강원 속초로 2박3일 의정역량 강화 연수를 떠나 눈총을 사고 있다.

특히 서울·부산 등 전국 각지의 지방의원들과 교육 일정을 함께하는 만큼, 코로나19 감염 확산 위험을 높인다는 지적이다.

26일 광주 자치구의회 등에 따르면, 한 민간 의정연수전문기관이 전날부터 오는 27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강원도 속초의 한 숙박시설에서 ‘하반기 의정역량강화를 위한 전국 지방의회 특별세미나’를 열고 있다.

해당 연수에는 광주 남구·광산구의회를 비롯해 서울·부산·강원·충북 등 전국 각 자치구 기초의원 18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 중 11명이 광주 지방의원(남구의회 5명·광산구의회 6명)이다.

연수에는 지방의정연구 분야 전문 교수진이 강연자로 나서 ▲2022년도 예산안 심사 ▲이해충돌방지법 심층 해설 ▲행정사무감사 효과적 전략·사례 중심 조사 기법 등을 교육한다.

2박3일 중 둘째 날 일정은 강연 없이 ‘정책개발 벤치마킹’ 명목의 좌담과 재래시장 활성화 현장 방문 등이 예정돼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본회의 전경. /뉴시스
광주 광산구의회 본회의 전경. /뉴시스

연수에 참여한 의회는 사무국 예산 중 ‘의원역량개발비 민간위탁비용’ 명목으로 연수 비용을 지출했다. 객실 규모에 따라 1인당 68만원~75만원씩의 경비가 들었다.

연수 참여 의회 중 최다 인원이 참여한 광산구의회와 남구의회는 사흘간 연수에만 혈세 400만 원 이상을 지출한 셈이다.

지난달 7일부터 전국 일일 확진자가 51일째 네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4차 코로나19 유행이 엄중한 상황에서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수가 열리는 강원 지역은 다음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가 내려져 있다. 사적 모임이 아닌 공적 행사라면 49명까지 집합할 수 있지만, 전국 각지의 의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사흘간 숙식 교육을 받는다는 점에서 방역당국의 ‘지역 간 이동 자제’ 권고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광주의 한 자치구 의원은 “의정 역량을 높이기 위한 연수라지만 모든 국민들이 코로나19 상황으로 고통을 받는 이 시기에 굳이 가야하나 싶다. 가급적 타 지역 이동·접촉을 자제하라는 방역당국 권고를 새겨 들었어야 했다. 이기적 행태다”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의원은 “지역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르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처신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이에 대해 연수에 참여한 모 의원은 “코로나19 위기가 장기화되면서 1년 넘게 의정 연수를 받지 못했다. 당초 제주도로 일정을 잡으려 했으나, 확산 위험이 가장 크지 않다고 판단한 속초에서 연수를 한 것이다”며 “인원과 비용 모두 최소화했으며, 4인 단위로만 음식점 예약을 하는 등 철저히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