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국방장관, '中 남중국해 조업 규정 무시하라'
상태바
필리핀 국방장관, '中 남중국해 조업 규정 무시하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1.17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당국, 필 체류 중국인 체포
[국제=광주타임즈] 중국이 올해부터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해역에 진입하는 타국 어선을 대상으로 중국 어업관리 당국의 사전 허가를 받도록 하는 조례, 사실상의 '해상식별구역'을 발효시킨 가운데 필리핀 정부가 자국민에게 해당 규정을 무시하라며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16일 중국 환추스바오(環球時報)에 따르면 볼테르 가즈민 필리핀 국방장관은 최근 필리핀 북부의 마을을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가즈민 장관은 "남중국해는 필리핀 영해이기 때문에 중국의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정부 당국은 필리핀 어부의 안전을 지킬 능력이 있다며 필요한 경우 군함을 동원해서라도 어선을 호위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최근 남중국해의 영유권 분쟁 해역에 외국 어선이 진입할 경우,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내용의 조례를 만들어 발효시켰고, 대만, 베트남, 필리핀 등 주변국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미국이 비난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이 조치는 중국 지방의회 격인 하이난(海南)성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가 작년 11월 열린 제5차 회의에서 '하이난성 중화인민공화국 어업관리 실시 방법'이라는 이름의 조례를 제정 및 통과시켰고, 이후 중국 국무원 비준 과정을 거쳐 지난 1일부터 정식 발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필리핀 정부는 자국에 불법 체류 및 취업을 한 혐의로 중국인 28명을 체포해 필리핀 주재 중국 대사관이 강력히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필리핀 이민당국은 지난 15일 수도 마닐라에 있는 한 백화점에서 28명의 중국인을 체포한 것으로 중국 대사관이 해당 사안 조사에 나섰다.

중국 대사관 장화(張華) 대변인은 체포된 중국인 가운데 일부가 무혐의로 풀려난 가운데 16명이 아직 억류돼 있다고 밝혔다.

남중국해에 있는 암초와 섬 등의 영유권을 놓고 중국과 분쟁을 빚고 있는 필리핀은 미국, 일본과의 관계를 강화하면서 동남아시아에서 중국과의 대립을 주도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