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 총력
상태바
전남도,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 총력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12.0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 연대회 구성, 지리적 이점 등 강조
[전남=광주타임즈] 이영주 기자 = 전남도가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에 행정력을 올인하고 있다.

1일 전남도에 따르면 정부는 2015년 1월1일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도입할 계획으로 탄소배출권거래소 운영기관을 광주·전남혁신도시로 이전하는 한국전력거래소(KPX)에 둘 것인지, 부산에 소재한 한국증권거래소에 둘 것인지를 연말 안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도는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를 위해 광주·전남공동유치위원회를 발족한 데 이어 범시민연대회를 결성, 오는 4일 국회에서 거래소 유치를 위한 포럼을 개최하는 등 총력전에 나선 상태다.

‘범시민 연대회’는 광주·목포·여수·순천·광양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와 광주YWCA,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남환경운동연합 등 사회단체를 포함해 모두 24개 단체가 참여했다.

도는 증권거래소에 비해 전력거래소가 여러모로 유리한 위치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우선 온실가스 배출계수를 개발한 경험과 배출권 모의거래를 통해 배출권 거래의 노하우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데다 전력시장과의 상호 모니터링이 가능해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수요와 가격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 전력거래소 회원사가 대다수 배출권 거래 대상업체인 점에 비춰볼 때 시장 활성화에 유리하고, 탄소배출권과 전력을 연계할 수 있어 안정적 전력공급과 전력가격 안정화에도 유리한 조건이라는 판단이다.

여기에 탄소배출권은 탄소 감축이 목표이지 배출권 거래를 통한 증권사 이익 창출이 목표가 아니라는 점, 즉 탄소 배출은 금융이 아니라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실제 탄소 배출이 왜 일어나고 어디서 많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선 전력거래소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실정이다.

유럽연합의 탄소배출권은 대부분 전력 또는 에너지거래소에서 거래하고 있고, 증권거래소 단독으로 설치된 국가는 없고 단지 지분만 참여하고 있는 점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윤순홍 전남도 기후변화지원관은 "탄소배출권 거래제의 성공 여부는 산업 발전에서 대부분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감축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며 "전력거래소는 실수요자를 직접 관리하고 있어 온실가스 감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인 만큼 배출권 업무는 전력거래소에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탄소배출권이란 일정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해 주고 이를 사고 팔 수 있도록 한 제도로, 현재 전 세계 32개국에서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장 활발한 곳은 2005년 처음 이 제도를 시행한 유럽연합(EU)이다.

중국은 올 6월 선전시에 탄소배출권거래소를 개설했으며 2015년까지 전국 7개 도시에서 탄소배출권거래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영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