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우편번호 폐지…5자리로 축소
상태바
현행 우편번호 폐지…5자리로 축소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9.2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광주타임즈] 정현동 기자 = 2015년 7월부터 현재 사용하고 있는 6자리의 우편번호가 5자리로 줄어든 기초구역번호로 대체된다.

안전행정부가 기초구역번호를 도입함에 따라 우정사업본부도 이를 도입한 우편번호를 사용하게 됐기 때문이다.

22일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우정본부는 오는 2015년 7월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우편번호를 45년만에 폐지하고 안행부의 국가기초구역제도에 따른 기초구역번호로 우편번호를 대체한다.

우정본부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모든 관공서가 지역코드만 공유하면 그 지역이 어딘지 아는 체계가 돼 있어 우리나라도 올해 안행부에서 기초구역번호를 만들었다"며 "우체국에도 기존에 우편번호가 있었지만 기초 구역을 적용하게 돼 기존 우편번호를 대체하게 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현재 우정본부는 우편번호를 변환하고 우편분류 기계 등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개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집배원들 교육도 새로 실시할 예정이다.

우정본부 관계자는 "그동안 집배원들이 8~9개의 우편번호 권역 담당하고 있었는데 기초 구역을 적용하면 담당 영역이 싹 바뀐다"며 "집배원들까지 다 교육하고 체계를 바꾸다 보면 2015년 7월 정도에는 마무리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우정본부는 한동안은 기초구역 번호와 현행 우편번호가 동시에 쓰여질 것으로 예상했다. 국민들이 새로 바뀐 우편번호를 숙지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기존 우편번호를 계속 사용하는 국민들도 있을 것이라는 게 우정본부 측 설명이다.

우정본부 관계자는 "일시적으로 어느 시점에 대해 전 국민이 인지하고 우편번호를 다 바꾸서 쓰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과도기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기존에 쓰던 번호와 새로운 번호를 모두 쓸면서 새 번호로 바꿔나갈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 나갈 생각이다"고 전했다.

한편 기초구역번호는 안행부가 경찰서, 소방서, 우체국 등이 담당 구역을 나눠 사용하는 번호를 하나로 통일해 사용하도록 만든 번호다.

지형지물, 인구, 사업장 수 등을 고려해 격자형태로 기초구역을 나눠 시, 군, 구를 나타내는 세자리와 읍, 면, 동을 나타내는 두자리 번호 조합으로 만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