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봉 선발대 철수…남북경색 위기
상태바
상봉 선발대 철수…남북경색 위기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9.2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인도적 사업 지속하되 '금강산'과는 연계 않을듯
北 "이산상봉 연기는 南 보수세력 탓"…이틀째 비난

[정치=광주타임즈] 정현동 기자 = 청와대는 22일 전날 북한의 이산가족 상봉 연기 발표와 관련해 북한 측 반응을 주시하면서 대책을 숙의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의 이번 결정으로 인해 완화조짐을 보이던 남북관계가 다시 당분간 경색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청와대로서는 일단 대북 인도적 사업 지속 등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 북측의 의도와 향후 행보 등에 대한 분석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북한이 일방적으로 상봉 연기를 발표한 것은 우리 측에 금강산 관광 재개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일단 이산가족 상봉은 순수하게 인도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문제라는 기류가 강하다.

우리 정부가 정치적 문제와는 별개로 북한의 영유아 등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북한도 인도적 차원에서 이산가족 상봉에 전향적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전날 통일부가 '반인륜적 행위'라는 표현을 쓰며 북한을 강하게 비판한 것과 달리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우리가 그동안 북한 주민들을 위한 인도적 지원을 계속 해 온 것을 생각해서 이번에는 북한이 인도적 차원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꼭 성사시켜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북한을 직접 비판, 이번 사태를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가기 보다는 인도적 차원에서 북측의 자세 전환을 설득해 남북관계가 다시 경색되는 것을 피하려는 의도를 나타낸 것.

청와대가 북한의 이산가족 상봉 연기 통보와 관계없이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은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못박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는 또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이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오래 전부터 이산가족 문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보였으며 인도적 차원에서 최대한 많은 인원이 만나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실제로 박 대통령은 지난 2002년 방북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나 이산가족을 위한 금강산 면회소 설치에 합의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북한의 일방적 연기 통보를 들은 박 대통령의 안타까움도 컸다고 한다. 박 대통령도 그만큼 이번 이산상봉에 기대가 컸음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과 청와대가 이산가족 상봉을 인도적 차원의 문제로 강조함으로써 금강산 관광 재개와 이산가족 상봉을 연계시키지 않겠다는 뜻을 완곡히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남북이 이산상봉 문제를 놓고 조속히 타협점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도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 일방 연기에 대한 우리 정부의 비판을 정면 반박하며 상봉 무산에 대한 책임을 남측으로 돌렸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서기국 보도를 통해 통일부가 북한의 이산가족상봉 연기를 '반인륜적 행위'라고 유감을 표명한 것에 대해 "우리의 동포애적이고 인도주의적인 성의와 노력에 극악한 대결망동으로 도전한 괴뢰패당이야말로 용납못할 반인륜적범죄자들"이라고 비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이산산봉 행사와 금강산 관광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을 연기한 것에 대해서는 "괴뢰패당의 극악한 동족 대결 책동의 산물로서 그 책임은 전적으로 남조선 보수패당에 있다"고 책임을 우리 정부에 돌렸다.

조평통은 다만 "북남 인도주의 사업을 진척시켜 겨레의 고통과 아픔을 덜어주고 북남관계 개선에 이바지하려는 우리의 입장과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며 상봉 재개 가능성에 여지를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