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금주 윤곽
상태바
박근혜 정부 금주 윤곽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1.1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신설·해수부 부활' 중심…첫 총리 주목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국무총리 인선과 정부조직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이르면 19일 전후에 총리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인수위는 이번 주 내로 정부조직개편 로드맵을 밝힐 전망이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지난 12일 브리핑을 통해 “박 당선인이 총리와 장관 등 인선 작업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국정기획조정 분과의 강석훈 위원도 14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일이 진행되는 걸 봐야 하지만, 새 정부 출범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국회 일정도 고려한다는 게 가장 큰 가이드라인"이라며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려면 여야 논의와 합의가 필요한데, 여기에 일정 기간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총리 인선은 당초 제기됐던 ‘호남안배론’이 최근 수그러들면서 경제위기를 돌파할 능력을 갖춘 인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주목된다.
정부 조직 개편은 박 당선인의 대선공약이었던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 신설과 해양수산부 부활을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정보통신 전담 부서는 대통령 또는 총리 직속의 '위원회'급으로 설치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부처별 산하 기관의 재배치와 관련해 "각 부 장관이 해당 분야의 업무를 책임지고 수행하려면 상급 부처와 '업무 연관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는 하급 기관에 대해선 일정 부분 조정이 필요하다"며 "쉽지 않은 문제이긴 하지만 검토 대상에 포함돼 있는 건 맞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조직 개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인수위 국정기획조정 분과의 경우 당초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팀 구성을 검토했다가 '보안' 문제 등을 이유로 이를 접었다고 한다.
한편 정부조직개편은 큰 변화없이 박 당선인의 공약에 의거한 대로 진행될 예정으로 현재 15부2처18청에서 18부2처18청으로 규모가 다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