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교육업무 지침·행정 자료방 등 업무 DB 개편
상태바
전남교육청, 교육업무 지침·행정 자료방 등 업무 DB 개편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9.1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교육청 업무DB 갈무리.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남도교육청 업무DB 갈무리.  /전남도교육청 제공

[광주타임즈] 양선옥 기자=전남도교육청은 ‘학교 업무 최적화 장·단기 5대 과제’의 하나로, 전남교육업무지원시스템(이하 업무DB)을 새롭게 단장했다고 11일 밝혔다. 
업무DB는 업무포털 플랫폼으로 전남교육청 교직원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자료 공유방이다. 

1년간의 업무 절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T닥터’부터 학사 운영 매뉴얼을 담은 소식지‘전남교육TIP’까지, 전남교육업무지원시스템(업무DB)이 학교 현장 중심으로 개편됐다.

이번 개편된 업무DB는 ▲T닥터 ▲업무지침 ▲JNE폼 ▲전남교육 TIP콕! ▲현장 지원, 소통 나눔’으로 구성됐다.

먼저 ‘T닥터(Teacher doctor)’에서는 학기 초부터 학기 말까지 일 년 동안 진행될 교육업무의 흐름을 확인 할 수 있다. 교무, 연구(평가), 정보, 과학 등 업무와 관련 계획, 서식 등이 탑재돼 있다. 또 행정 자료방에는 학교 회계, 계약, 물품 등 행정 관련 자료를 지원하고 있다. 

‘업무 지침’은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부서별 운영계획, 지침, 매뉴얼을 탑재해 언제라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JNE 폼(Form)’은 단순 반복 업무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게시판이다. 연수명부 생성 프로그램과 같이 교육현장에서 자주 쓰는 서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탑재할 예정이다. 

‘전남교육 TIP콕!’에는 이 같은 학교 업무 경감 지원의 세부적인 내용을 담은  소식지로 매월 출간된다. 소식지에는 ▲현장이 체감하는 신뢰콕! ▲현장이 실천하는 정보 콕! ▲현장이 제안하는 참여 콕! 등 크게 세 꼭지로 나뉘어 정리돼 있다. 이번 달에는 업무DB 활용법, 공문 경감 및 효율적인 장부 관리법 등이 실렸다. 매월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반영해, 안내할 계획이다. 

전남교육청은 업무DB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관리·개선해, 도움이 필요한 학교에 맞춤 지원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은 “구호에 그쳤던 학교 행정업무 경감이 실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장·단기 5대 과제를 마련해 적극 시행하고 있다”며 “학교가 바라는 맞춤 지원이 이뤄져, 교원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ㅛ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