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설 30주년’ 광주비엔날레 伊 베니스서 4~11월 특별전
상태바
‘창설 30주년’ 광주비엔날레 伊 베니스서 4~11월 특별전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4.02.0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남준 '고인돌'
백남준 '고인돌'

[광주타임즈] 전효정 기자=광주비엔날레가 창설 30주년을 맞아 베니스에서 아카이브 특별전을 연다.

광주비엔날레는 광주비엔날레 30주년 기념 아카이브 특별전 ‘마당-우리가 되는 곳’(Madang-Where We Become Us)을 오는 4월 18일부터 11월 24일까지 221일간 이탈리아 베네치아 일 지아르노 비안코 아트스페이스에서 연다고 밝혔다.

1994년 창설된 광주비엔날레는 민주·인권·공동체 가치를 담은 광주 정신과 예술을 접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했다.

전시 주제인 ‘마당’은 지난 30년 간 예술 담론의 장을 마련한 비엔날레의 역할을 의미한다. 다양한 장르를 포용하는 광주비엔날레만의 가치도 담았다.

‘마당-우리가 되는 곳’ 전시는 세 개의 주제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섹션은 광주비엔날레 연대기를 소개한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광주비엔날레 소장품과 그 의미를 확장하는 세 명의 한국 여성 작가 작품을 선보인다.

제1회 광주비엔날레 출품작으로, 5·18 광주 공동체를 기리는 백남준의 ‘고인돌’(Dolmen)(1995)과 난민 공동체의 삶을 담은 크초(Kcho)의 ‘잊어버리기 위해’(To Forget)(1995) 작품도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다.

광주비엔날레에 참여한 김실비, 김아영, 전소정 세 명의 여성 작가는 이러한 작품의 의미를 재해석한다.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소장 유물인 ‘양은함지박’도 전시된다. 양은함지박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 어머니들이 시민군에게 나눠줄 주먹밥을 담은 그릇이다.

마지막 섹션은 광주비엔날레의 전시 자료를 아카이빙했다. 전시포스터, 티켓, 전시 도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는 “30년 동안 광주비엔날레는 광주라는 도시에서 시작해 아시아, 전 지구 공동체까지 아우르면서 다양성을 추구했다”며 “전시를 통해 국제 사회가 연대하는 ‘마당’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